국회 정무위‧미방위 의원들에게 불법 정치자금 전달혐의로 수사 중
경찰, 경기 분당 본사‧서울 광화문지사에서 회계장부 등 증거 확보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KT 본사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KT 본사

 

KT가 전·현직 임직원들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와 관련해 경찰의 압수수색을 받고 있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31일 오전 9시40분부터 본청 수사관 20여명을 투입해 KT 경기도 분당 본사와 서울 광화문지사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해 불법 정치자금 기부 혐의와 관련한 회계장부 등 증거를 확보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경찰은 지난해 말 KT의 홍보·대관 담당 임원들이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현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일부 국회의원들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기부했다는 첩보를 포착하고 사실관계를 확인해 왔다.

경찰은 이들이 법인카드로 상품권을 구입한 뒤 이를 현금화하는 ‘상품권깡’ 수법으로 일부 국회의원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전달한 것으로 보고 수사를 진행 중이다.

정치자금법에 따르면 법인이나 단체는 정치자금을 기부할 수 없고, 법인 또는 단체와 관련된 돈으로 정치자금을 기부하는 행위도 금지된다.

경찰은 황창규 KT 회장의 국정감사 출석 여부와 통신 관련 예상 배정과 입법 등을 담당하는 정무위원회와 미방위 의원들에게 KT가 관리 차원에서 정치자금을 제공했을 가능성을 밝히는 데 집중하고 있다.

경찰은 이날 압수한 자료를 분석한 뒤 관련자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기부금 제공 과정에서 회사의 다른 직원들이 동원됐는지, 기부 대상 국회의원이 몇 명이나 되는지 등은 추가 수사가 필요해 지금 단계에서 밝히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