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용원(57) 신임 금융투자협회장
권용원(57) 신임 금융투자협회장

권용원(57) 신임 금융투자협회장이 5일 취임 기자간담회를 통해 “금융투자업의 불필요한 규제를 없애고 위원회 등을 만들어 4차산업혁명 디지털 혁신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권 회장은 “금융투자업은 저성장과 저금리 시대 국민 재산 증대와 경제구조를 혁신성장 중심으로 바꾸기 위해 모험자본 공급과 양질의 금융투자상품 공급 과제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권 회장은 “업계 최고경영자(CEO)로 있으면서 규제‧세제 두 가지가 자본시장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면서 “기본적으로 증권업이 규제 산업인데, 어떤 규제는 글로벌 기준에서 맞는 건지, 필요한 건지 답답할 때가 많았다”고 말했다.

또 그는 “한 번쯤은 네거티브 시스템으로 된 금융투자업 규제를 원칙 중심의 사후규제로 바꾸는 시도를 해볼 시기가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 중 금융업에 관한 건 금융산업 선진화뿐”이라며 “협회가 정부와 시장의 가교 구실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며 양쪽 모두 납득할만한 정책을 제시하면 더 구체적인 청사진이 나올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세제도 자본시장 발전을 위해 굉장히 중요한 이슈”라며 “노후 빈곤을 막고 국민 재산을 증대하는 등 세제를 자본시장 선진화 차원에서 볼 수 있다”면서도 “자본시장 정책 자체가 뒤로 밀리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또 권 회장은 “증권사가 모험자본 공급자로 기능하도록 초대형 투자은행(IB) 제도 안착, 중소형사 차별화 전략을 마련해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돕겠다”며 “국민자산과 노후를 책임질 행복한 산업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펀드산업 육성, 기금형 퇴직연금제도 도입 등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권 회장은 다음으로 추진할 중대 과제로 4차 산업혁명 디지털 혁신을 꼽았다.

그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업계와 같이 위원회를 만들고 전문가와 함께 공동연구하는 방안도 생각해 보겠다”며 “정부의 국책연구 개발 사업 중 연구개발 지원 과제에 금융투자업이 빠져있어 정부에 건의하고 업계에서 연구소 설립도 해보겠다”고 밝혔다.

권 회장은 “이번 4대 협회장에 당선된 것은 선거 운동 기간에 150~180개 금융투자회사를 만나 열심히 의견을 들은 것이 통한 것 같다”고 말했다.

권 회장은 지난달 25일 금투협 임시총회에서 241개 정회원사 투표에서 68.1%의 득표율로 제4대 협회장에 선출됐으며, 임기는 2021년 2월 3일까지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