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 사건과 관련해 “검찰은 이명박 전 대통령을 즉각 소환 조사해야 한다”며 “올림픽 기간이라도 천인공노할 헌정유린과 국정농단에 대한 단죄를 늦춰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 전 대통령은 당시 (특활비 상납이) 불법이라는 지적을 무시하면서 부정한 돈을 계속 요구함으로서 대통령의 책무를 저버린 파렴치한 헌법 파괴행위를 저질렀다”고 비판했다.

특히, 그는 “검찰은 다스의 진짜 주인이 이 전 대통령이라고 잠정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며 “적폐의 총본산이자 뿌리나 다름없는 이 전 대통령은 검찰에 자진 출석해 엄정한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김 원내대표는 지난 6일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진행된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 관련 특별법안 공청회를 거론했다.

그는 “5·18은 미완의 역사”라면서 “하루라도 빨리 객관적이고 엄정한 진상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며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등 여야 각 정당의 (법안 처리에 대한)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