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가 8일 오전 서울 조선호텔에서 열린 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8일 오전 서울 조선호텔에서 열린 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8일 한국경영자총협회가 주최한 제41회 최고경영자 연찬회에 참석해 “최저임금 인상‧근로시간 단축‧정규직 전환 같은 노동혁신 정책이 한꺼번에 쏟아져 경영자 여러분의 근심이 크다는 것을 안다”면서도 “하지만 한국 근로자의 저임금‧장시간 근로‧고용 불안정을 이대로 방치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모든 혁신은 우리 경제가 감당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올해의 경우 예산 등이 확정됐기 때문에 일단 연착륙에 힘쓴다”며 “향후에는 우리 경제의 감당 능력에 따라 신축적으로 정책을 조절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재계에서는 ‘2020년까지 최저임금 1만원’ 등의 현 정부 목표에 대한 조정 가능성을 시사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또한, 이 총리는 참석한 경영자들에게 ‘청년 고용 확대’에 대한 협조를 요청했다.

그는 “대통령 지시에 따라 경제부처 중심으로 청년 고용 확대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준비 중”이라며 “이달 안에 발표될 정책에는 기업과 협력해 고용을 늘리는 방안이 많이 포함되는 만큼 경영자 여러분이 도와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