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재임 중 다스 거액 로펌비용 삼성 대납 의혹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 재임 기간에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에 거액을 지원한 의혹을 받는 삼성전자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또 삼성 측 사건 관련자들에 대한 소환 조사를 시작해 해외에 체류 중인 이학수 전 부회장을 소환키로 했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와 특수2부가 지난 8일 오후부터 9일 오전 5~6시께까지 삼성전자 수원·서초·우면 사옥을 압수수색하고 2009년 전후 업무·회계 자료 등을 확보했다.

또 검찰은 이날 오전 당시 실무자급 직원들을 검찰청사로 불러 어떤 경위로 다스가 선임한 미국 법무법인에 삼성전자가 돈을 지급하게 됐는지, 그 과정에서 불법 여부는 없었는지 등을 확인했다.

특히 검찰은 다스에 대한 지원에 당시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오른팔’ 이학수 전 그룹 부회장이 관여한 정황을 포착해 지난 8일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더불어 해외에 체류 중인 이 전 부회장을 조만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할 예정이다.

이 전 대통령 실소유주 논란을 받는 다스는 BBK 투자자문에 투자했던 140억 원을 돌려받기 위해 2000년대 초반부터 미국에서 BBK 전 대표 김경준 씨를 상대로 장기간 소송을 진행했으며, 2009년 다스는 미국 대형 로펌 ‘에이킨검프’를 새로 선임했다.

검찰은 당시 선임에 관여한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다스 관계자들로부터 삼성전자가 거액의 수임료를 대납한 단서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에 따라 법조계에서는 이번 수사를 통해 ‘다스 실소유주’ 의혹을 밝힐 중대 단서가 나올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 전 대통령과 관련이 없다면 다스와 밀접한 업무관계가 없는 삼성이 소송비를 대납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이에 검찰은 삼성전자 압수수색영장에 뇌물공여 혐의를 적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