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올해 청년수당 지원 대상자를 지난해보다 2000명 늘린 7000명을 내달 2~13일 모집한다.

19일 시에 따르면 청년수당 제도는 청년이 사회 진입을 위한 준비 시간을 확보하도록 돕는 최소한의 사회안전망이다.

청년수당은 3월‧5월 두 차례로 나눠 대상자를 모집하며, 내달 1차 모집에서는 가구 소득·미취업 기간·부양가족 수·활동 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4000명을 선발한다.

지원 대상자는 공고일인 오는 20일 기준으로 시에 사는 가구 중위소득 150% 이하의 만19~29세 미취업청년으로, 청년수당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선정 기준은 가구 소득 60점, 미취업 기간 40점이며, 배우자나 자녀가 있는 청년은 최대 12점까지 가산점을 받는다.

활동계획서에 적힌 활동목표‧계획이 사업 취지에 맞지 않는 청년은 심사 과정에서 배제된다.

선발된 청년은 매월 50만 원씩 2~6개월 지원받게 되며, 체계적인 구직 활동을 위해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의 청년마음건강·관계확장모임·구직역량강화 등 청년 특화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또 사업 취지에 맞지 않게 청년수당 카드를 사용(특급호텔·카지노·유흥주점 출입, 상품권·귀금속 구입) △지원 대상자가 제출한 활동 내용이 사실과 다를 경우 등 선정을 취소하고, 지급된 금액을 환수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