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초 ‘경영쇄신 계획’ 발표한 지 한달만에 플랜트 부문 70여명 인원감축 추진
정부 ‘일자리 창출’ 정책과 상반돼…경영쇄신 기회로 사업저조 부문 정리하나

서울시 종로구 수송동 대림산업 본사
서울시 종로구 수송동 대림산업 본사

대림산업이 올해 초 ‘전면적인 경영쇄신 계획’을 발표한지 한 달 만에 최근 플랜트사업 부문 인원 70여명을 감축하기로 하면서 논란에 휩싸였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밖으로는 경영쇄신을 외치면서 안에선 직원을 해고하는 이중적인 모습이자 정부가 일자리 창출을 주요 정책으로 내세우는 것과 상반되는 행보라는 지적이다.

건설업계에 따르면 대림산업은 최근 플랜트 부문 인원 가운데 1962년 이전 출생자들 70여명을 대상으로 명예퇴직 신청 및 무급휴가 등을 주면서 사실상 감축에 들어갔다.

대림산업은 지난 1월 14일 일감 몰아주기 해소, 지배구조 개선, 상생협력 추구 등을 골자로 하는 ‘경영쇄신안’을 발표했는데, 공교롭게도 그에 맞춰 인원 감축이 진행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대림산업이 지배구조 개선을 명목으로 경영쇄신을 내세우면서 계열사 일감 단절 등 위기감을 조성해 이번 기회에 사업실적이 낮은 부서들을 정리하려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대림산업 직원들 가운데서는 이해욱 부회장의 3세 경영체제 확립과 그룹 이미지 개선을 위해 회사가 내놓은 경영쇄신이 사업실적이 저조한 부서의 정리 및 인력 감축으로 이어지자 당혹스럽다는 반응과 함께 회사측의 방침이 지나친 것 아니냐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실제로 대림산업 플랜트부문의 신규 수주액은 지난해 연결기준 2781억원으로 전년의 2조7549억원에 비해 10% 수준으로 크게 감소한데다, 전체 신규수주 부문에서 플랜트가 차지하는 비중이 4.5%에 불과할 정도로 사업실적이 저조한 부서이다.

그렇다고 회사가 300여명의 플랜트 부문 직원들에게 사업부문 이동의 기회도 주어지지 않고 한꺼번에 명퇴시키는 것은 극단적이라는 목소리가 적잖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대림산업 관계자는 “플랜트사업부문은 고질적인 적자구조로 사업재편 검토 대상”이라면서 “현재 200여명은 사업부를 옮겨 배치하고 50대 이상 70여명에게 명퇴의사를 타진 중이다. 하지만 현재까지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