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이사회 개최예정인 일본롯데홀딩스 신 회장 거취 여부 다룰 듯

일본롯데홀딩스 대표직 사임의사를 밝힌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연합뉴스 제공)
일본롯데홀딩스 대표직 사임의사를 밝힌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연합뉴스 제공)

지난 13일 뇌물공여 혐의로 징역 2년 6개월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일본롯데홀딩스에 대표 사임 의사를 밝힘에 따라 21일 열리는 일본롯데홀딩스 이사회에서 신 회장의 사임 안건을 다룰 것으로 보인다.

롯데측에 따르면 이날 열리는 일본롯데홀딩스 이사회는 최근 신 회장 법정구속으로 인해 긴급소집된 것이 아닌 이미 예정된 일정에 의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사회에서 다룰 안건에 대해서는 확인된 것은 없으나 이날 갑자기 신 회장이 일본롯데홀딩스 대표직에서 물러난다는 뜻을 밝힘에 따라 신 회장 거취 등을 포함한 현안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특히 사회적 문제를 일으킨 기업 총수들이 자진 해임하는 일본 기업들의 관행과 신 회장의 대표직 사임의사로 인해 이사회에서 신 회장 해임 안건을 다룰 가능성은 더욱 높아졌다. 

현재 일본롯데홀딩스의 경우 쓰쿠다 다카유키(佃孝之) 사장과 신 회장이 공동대표직을 맡고 있다. 일본롯데홀딩스는 일본 롯데의 지주사이면서 한국 롯데그룹의 중간지주사로 호텔롯데의 지분 99%를 보유 중이다.

업계에서는 일본롯데홀딩스가 이사회를 통해 쓰쿠다 다카유키 사장을 단독 대표로 선임할 경우 한국 롯데그룹 전체가 일본 경영진에 의해 지배되면서 롯데그룹 경영권 구조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롯데그룹 경영권 핵심인 일본롯데홀딩스 지분을 20% 이상을 보유한 최대주주는 광윤사로 28.1%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뒤를 이어 종업원지주회 27.8%, 일본 롯데 계열사 2곳이 총20.1% 등을 보유하고 있는 상태다. 

이날 대표직 사임 의사를 밝힌 신 회장의 경우 일본롯데홀딩스 지분은 1.4%에 불과하다. 종업원지주회·임원지주회 등의 지지를 얻어 경영권을 확보한 상황이다.

한편 광윤사의 경우 그동안 신 회장과 경영권 분쟁을 일으켜온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이 최대주주로 신 전 부회장은 광윤사 지분 ‘50%+1주’를 보유하고 있다.

신 전 부회장은 법원이 신 회장에 대한 법정구속 판결을 내리자 신 회장의 일본롯데홀딩스 대표직 사임‧해임을 주장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