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KT 본사와 깊은 연관 있는 것으로 추정

경찰 압수수색이 펼쳐진 'KT커머스'(연합뉴스 제공)
경찰 압수수색이 펼쳐진 'KT커머스'(연합뉴스 제공)

상품권을 매입한 후 이를 되파는 이른 바 ‘상품권깡’ 수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해 정치인들에게 불법 후원한 혐의를 받고 있는 KT가 본사에 이어 자회사 KT커머스도 경찰에 의해 압수수색을 받았다.

23일 오전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서울 강남구 수서동에 위치한 KT커머스와 상품권 판매업체 A상사 등 2곳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이들 두 곳 모두 KT가 저질렀다고 의심받고 있는 불법 정치자금 후원과 연관이 있다고 보고 회계장부 및 하드디스크(HDD) 등 관련 자료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달 31일 경찰은 서울 중구 광화문 KT지사와 경기도 분당에 위치한 KT본사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을 펼친 바 있다.

현행 정치자금법에는 법인‧단체는 정치자금을 기부할 수 없게 규정돼 있다.

이에 경찰은 지난 2016년 KT 전현직 임원들이 ‘상품권깡’ 수법으로 현금을 마련한 후 이를 임원들 명의로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현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정무위원회 등 소속 의원들에게 불법 후원금을 건넨 것으로 보고 수사를 진행 중이다. 

아울러 이같은 정치자금 불법 후원이 당시 KT 황창규 회장의 국정감사 증인 채택을 막기 위한 ‘로비’ 명목상 이뤄진 것인지 여부에 대해 수사 초점을 맞춘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