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영업점포 폐쇄·보험계약 수당 50% 삭감·반발 설계사 강제해촉 등 저질러
노조 “회사와 논의하려 했으나 ‘묵묵부답’…계속 피할 시 강경 대응” 입장 밝혀

최근 ‘부실경영’ 논란이 일고 있는 현대라이프생명이 보험설계사에 대한 일방적인 구조조정 등 불공정 행위로 또다시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이는 현대라이프가 보험설계사들과의 협의도 없이 전국의 모든 영업점포 폐쇄 및 보험계약 수당 50% 삭감을 진행하면서 이에 동의하지 않는 설계사를 강제해촉시키겠다고 나섰기 때문이다.

26일 이정미 정의당 의원실에 따르면 현대라이프는 지난 7월부터 9월말까지 전국 70여개 모든 영업점포를 폐쇄하고, 전속 설계사들의 보험계약 수당을 50%까지 일방적으로 삭감했으며, 이에 동의하지 않는 설계사를 강제해촉했다.

이 때문에 당시 2000여명이었던 설계사들 대부분은 해고되면서 현재 150여명으로 줄어들었고, 남아있는 설계사들도 실질적으로 일자리를 잃은 상황이다.

이에 보험설계사들은 지난 9월 노동조합을 설립하고 현대라이프 측에 생존권 보장과 성실교섭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지난해 12월 9일부터 80일이 넘도록 서울 여의도 현대라이프생명보험 앞 인도에 천막을 치고 농성을 이어오면서 현 사태의 해결을 위해 현대라이프·현대카드/현대캐피탈 대표이사이자 현대라이프 이사회 의장인 정태영 부회장에게 수 차례 면담을 요구했다. 

하지만 정 부회장과 현대라이프 측은 단 한 차례도 대화와 면담에 응하지 않고 있다.

전국보험설계사노조 현대라이프지부 관계자는 “최근에 현대라이프는 증자를 통한 경영정상화를 한다고 하면서도 길거리로 내몰린 보험설계사들에 대해서는 어떠한 대책도 없는 것을 보면서 도대체 누구를 위한 증자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설계사들은 다 죽이면서 회사만 살겠다는 현대라이프가 정상적인 회사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노조 관계자는 “이번 설계사 대량해고 사태와 관련해서 주목해야 할 지점은 재벌그룹의 일감몰아주기로 인해 현대라이프 전체 영업이익의 약 80%가 현대·기아차 그룹사 노동자들의 퇴직연금에 따른 수입으로 채워지고 있다는 점”이라며 “현대라이프는 이 점을 믿고 설계사들의 약점을 이용해 사전에 한마디 협의도 없이 점포폐쇄 및 50% 수당 삭감을 벌였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금속노조 현대·기아차지부는 현대라이프가 일방 구조조정과 부당 노동행위를 멈추지 않을 경우 14만명의 현대·기아차그룹사 노동자의 퇴직연금을 다른 금융기관으로 옮기는 방안을 고려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한편, 현대라이프 설계사들은 지난해 12월 27일 공정거래위원회 시장감시국장을 면담하고 현대라이프의 불공정 갑질행위에 대한 진정서를 접수했다. 

이에 공정위는 현재 보험약관 위반에 대한 문제를 직접 조사 중이고, 불공정·갑질행위는 금융위와 금감원에 이첩해 조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