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실무진과 면담…앵글 GM사장 “산업은행과 재무실사 진행 희망”
신차 배정 윤곽 어느 정도 나온 듯…외투지역 지정되면 조세감면 혜택

배리 앵글 GM 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오른쪽)과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사진-연합뉴스)
배리 앵글 GM 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오른쪽)과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사진-연합뉴스)

한국GM이 조만간 정부에 국내 공장에 대한 외국인투자지역(외투지역) 지정을 신청하기로 하고 투자계획도 제출하기로 했다.

9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배리 앵글 제너럴모터스(GM) 해외사업부문 사장과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 등 관계자들이 8일 오후 문승욱 산업혁신성장실장 등 산업부 실무진과 면담하고 이 같은 입장을 전달했다.

앵글 사장은 이 자리에서 그간 정부와의 실무 협의 등에서 진전이 있었다고 평가하면서 “빠른 시일 내에 공식적인 대(對) 한국 투자계획을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산업은행과 재무실사가 신속히 진행될 수 있기를 희망했다.

외투지역으로 지정되면 관련 기업이 조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사업(외국인투자)에서 발생한 소득에 대해 최초 5년 동안 법인세 등이 100% 감면되고 이후 2년 동안은 50% 감면된다.

GM은 최근 구조조정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그간 우리 정부에 외투지정 등 인센티브 지원 가능성을 꾸준히 타진해왔다.

앵글 사장은 지난달 22일 이인호 산업부 차관과의 면담에서도 외투 인센티브 지원 방안과 장기 투자 플랜 등을 논의했다.

하지만 현행 법제상 외국인투자 지역으로 지정되려면 제조업 3000만 달러, 연구개발(R&D) 200만 달러 이상 투자 외에 시설 신설 요건을 충족해야 하는데, 한국GM은 이를 맞추기 쉽지 않은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산업부 관계자는 지난달 26일 한국GM의 외투지역 지정은 GM의 신차 배정 등 신규투자 계획에 달렸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당시 이 관계자는 신차 배정 등을 포함한 GM의 신규 투자계획을 아직 기다리고 있다면서 “일단 제일 중요한 것은 신차 모델과 성격이며, 우리나라에서 최소한 5년 이상 생산해야 한다”고 밝혔다.

산업부 등은 이번 협의를 통해 GM이 한국에 중장기적으로 계속 공장을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앵글 사장이 이날 정부에 외투지역 신청을 하겠다고 밝힌 것은 한국GM에 대한 신차 배정의 윤곽이 내부적으로 어느 정도 잡혔음을 시사하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앵글 사장은 정부와 국회 등에 ‘자구안’의 하나로 한국 공장에 신차 2종 배정 가능성을 언급한 바 있다. 

부평공장에는 스포츠유틸리티(SUV) 신차를, 창원공장에는 크로스오버유틸리티(다목적차량·CUV) 신차를 배정해 한국 사업장에서 연간 50만대 생산량을 유지하겠다는 설명이다.

일반적인 신차의 개발·판매 주기는 대개 5년이다.

이에 신차 투자에서 소득이 발생한 시점부터 7년 동안 조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GM이 외투지역 지정 등을 조건으로 철수하지 않을 경우 최소 7년은 신차를 계속 생산하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산업부 관계자는 “이날 면담에서 구체적인 신차 배정에 대한 언급은 나오지 않았으며, 아직 경영계획서도 받지 않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