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복지혜택 축소 요구 vs 노조 “조합원 기만 말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사진=현대차)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사진=현대차)

현대자동차가 노조에 복지혜택 축소를 요구하자 현대차 노조가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9일 노조에 따르면 현대차는 최근 경영환경 악화 우려에 따른 위기대응 관련 협조요청 공문을 보냈으며, 보내온 공문엔 현재 이뤄지는 복지혜택을 일부 중단‧축소를 요청했다.

현대차가 공문을 통해 요구한 것은 △직원 해외연수 △여름 휴양소 운영 △체육대회 경비 지원 △운동용품 지원 등의 중단‧축소 등이다.

현대차는 실적부진으로 경영상황이 계속 악화하자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조 측에 복지 부문 축소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현대차 노조는 “사측의 협조 요청은 조합원을 무시하는 행동이다”며 “연초부터 18년 임금협상을 앞두고 여론몰이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노조는 “사측의 경영위기 주장은 18년 임금협상에서 조합원들에게 정당한 배분을 하지 않겠다는 저의가 깔려있다”며 “경영위기가 임금협상에 사전 포석 작업이라면 그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다”고 경고했다.

현대차 노조는 올해 핵심 과제로 단체교섭 여름휴가 전 타결 목표 추진 및 임금체계 개선, 주간연속2교대제 8+8시간 완성 및 노동시간 단축 등을 선정했다. 미래 노동환경 변화에 따른 대응방안 마련, 고용 안정 및 복지 향상, 노조 혁신 및 사회연대 방안 마련도 핵심과제 포함됐다.

하지만 임금성 복지 축소로 인한 노사 간의 갈등이 발생해 여름휴가 전 협상 타결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이 지배적이다.

현대차의 실적부진으로 인한 경영상황은 좀처럼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지난해 현대차는 전년 대비 12% 감소한 4조5747억원의 영업이익 기록했다. 현대차의 영업이익이 5조원 아래로 감소한 것은 지난 2010년 이후 처음이다. 같은 기간 현대차의 연간 영업이익률도 4%대로 추락했다.

현대차 노조는 “올해 임금협상을 앞두고 여론몰이로 위기 분위기를 조성하려는 의도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며 “사측은 경영위기 운운하며 조합원들을 기만하지 말라”며 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