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에서 투자계획 등 설명…‘보완’ 요청에 신청서 13일 다시 제출
한국GM 재무실사 시작…한국GM 원가율‧GM 대출이자율 적정성 점검

폐쇄가 결정된 한국GM 군산공장
폐쇄가 결정된 한국GM 군산공장

한국GM이 인천광역시와 경상남도에 외국인투자지역(외투지역) 지정을 공식 요청하고 투자 계획을 설명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GM은 이날 오후 2시께 세종시에서 인천시와 경남도 담당 실무자를 만나 각각 인천 부평공장과 경남 창원공장에 대한 외투지역 지정을 위한 투자 계획 등을 두 시간 넘게 설명했다.

한국GM은 지정 신청서와 서류 일체도 제출했으나 지자체와의 회의 도중 서류상 ‘보완’이 필요한 부분이 지적돼 최종 신청서는 13일 다시 제출하기로 했다.

이번 외투지역 지정 요청은 배리 앵글 제너럴모터스(GM) 해외사업부문 사장이 지난 7일 산업통상자원부 실무진에게 “조만간 공식적 대(對) 한국 투자계획을 제출하겠다”며 외투지역 신청 의사를 밝힌 데 대한 후속 조치다.

이후 산업부는 지자체를 통해 신청서를 받으면 외국인투자위원회 심의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시·도지사가 해당 장소를 외투지역으로 지정한다.

외투지역으로 지정되면 관련 기업이 조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사업(외국인투자)에서 발생한 소득에 대해 최초 5년 동안 법인세 등이 100% 감면되고 이후 2년 동안은 50% 감면된다.

하지만 현행 법제상 외투지역으로 지정되려면 제조업 3000만 달러, 연구개발(R&D) 200만달러 이상 투자 외에 시설 신설 요건 등을 충족해야 하는데, 한국GM은 이를 맞추기 쉽지 않은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지금까지 GM이 포괄적으로 언급해온 한국 공장에 대한 신차 2종 배정, 28억 달러 신규투자 등 투자계획의 구체적 내용과 실천 방안이 어느 정도 구체적으로 제출돼야만 외투지역 지정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다.

앞서 엥글 사장은 한국 국회, 정부와 접촉하면서 부평공장에는 스포츠유틸리티(SUV) 신차, 창원공장에는 크로스오버유틸리티(다목적차량·CUV) 신차를 배정해 한국 사업장에서 연간 50만대 생산량을 유지할 가능성을 언급해왔다.

한편, 산업은행은 이날 한국GM에 대한 재무 실사를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한국GM 관계자는 “삼일회계법인과 관계자들이 오전에 모여 회의를 한 뒤 곧바로 실사에 들어갔다”고 전했다.

산은은 이번 실사를 통해 한국GM의 원가율, 본사 GM 대출 이자율 등의 적정성을 집중적으로 살펴볼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