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이 16일 오전 전북 군산시 오식도동 새만금산업단지 홍보관을 찾아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은 송하진 전북도지사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16일 오전 전북 군산시 새만금산업단지 홍보관에서 “새만금개발공사가 9월 설립되면 공공매립으로 새만금 개발 속도가 빨라지고 민간투자도 앞당겨질 것”이라며 “새만금개발공사‧새만금개발청을 연내에 새만금현장으로 이전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송하진 전북도지사, 최규성 한국농어촌공사 사장, 이철우 새만금개발청장, 새만금 입주·투자의향 기업 대표 등과 함께 △새만금공사 설립‧비전 △투자계획 △새만금 발전방안 등을 논의했다.

그는 “공사 설립으로 공공‧민간이 공동으로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재생에너지‧스마트팜 등 사업이 가시화하면 전북 경제에 큰 활력을 줄 것”이라며 “전북 인재를 공사 인력으로 선발하겠다”고 말했다.

또 김 장관은 “새만금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지역과 공유하도록 신규 사업을 적극 발굴하겠다”면서 “수익이 재투자되는 선순환 모드를 만들겠다”며 “공공의 노력만큼 민간도 많이 투자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그는 “국고 5000억원과 1조2000억원의 매립면허권을 확보에 새만금사업에 박차를 가하겠다”며 “2023년 세계잼버리대회 전에 주요도로가 완공되도록 집중적으로 투자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장관은 간담회를 가진 후 새만금 내 동서2축도로 건설현장을 둘러봤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