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제공량 확대’만 홍보…‘한시상품’ 사실 제대로 알리지 않아
약정요금제보다 비싸다는 분석도…통신요금 인하 요구에 ‘생색내기’?

KT는 무약정 요금제와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하고, 선택약정할인 유예 제도를 개편한다고 14일 밝혔다.
KT는 무약정 요금제와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하고, 선택약정할인 유예 제도를 개편한다고 14일 밝혔다.

KT가 최근 내놓은 ‘무약정 요금제’가 한시적으로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이고, 이를 소비자에게 제대로 알리지 않았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무약정 요금제를 선택할 경우 일반 요금제로 선택약정할인을 받을 때보다 월 약 4000원가량 더 비싸다는 분석도 나와 더욱 비판을 받고 있다.

최근 업계에 따르면 KT가 지난 14일 출시한 ‘LTE 데이터 선택(무약정)’ 요금제가 사실은 6개월짜리 한시 상품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 요금제는 월 3만2000원대(32.8) 요금제에서는 기존보다 3.3배 많은 월 1GB를 제공하고, 3만8000원대 요금제(38.3)는 2.5배 늘어난 2.5GB를 제공한다. 4만원대 이상 요금제에서는 데이터 제공량을 두 배로 늘렸다. 음성과 문자는 모두 무제한이다.  

다만 KT가 이 요금제는 6개월짜리 프로모션 상품으로 9월 13일 이후 가입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에 대해 소비자에게 제대로 알리지 않았다는 점 때문에 비판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KT 측은 시장 반응에 따라 정규 상품으로 편입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 상품이 제대로 성과가 나오지 않으면 정규 상품으로 판매할 가능성이 없을 수도 있고, 또한 정규 상품으로 판매하더라도 요금이나 데이터 제공량의 변동 가능성도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또한 이 요금제는 최대 데이터를 3.3배 준다고 홍보했지만, 실상은 약정 후 선택 약정할인을 받는 것보다 월 4000원 이상 비싼 것으로 조사됐다.

이런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시민단체 등에서는 KT가 이 요금제를 출시한 것에 대해 ‘정부와 소비자의 통신요금 인하 요구에 생색내기에 불과하다’는 지적과 함께 ‘정부의 보편요금제 도입을 회피하기 위한 꼼수’라는 비판을 내놓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