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마다 받는 정기 세무조사일뿐 다스 관련 의혹 연관은 무리 "
조사 기간에 따라 결과 예측 달라질 수 있어

지난해 시공능력 순위 국내 2위인 현대건설이 국세청의 세무조사를 받고 있다. 

서울지방국세청 조사1국을 중심으로 2월 중순부터 시작된 이번 세무조사는 지난 2007년과 2012년에 이은 정기세무조사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현재 검찰 조사 중인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재임 기간에 현대건설에서 받은 2억원대 뇌물과 연관돼 있는 것 아니냐는 말도 흘러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현대건설 관계자는 "지난 2012년 이후 5년 후에 받는 정기 세무조사를 받는 것으로, 2010년 다스와 관련된 이 전 대통령 뇌물 건과 연관짓는 것은 무리가 있다"며 일축했다. 

하지만 이번 세무조사가 통상적인 정기조사라 해도 재무회계상 귀속년도 2011년부터라면 조사 가능성을 배제하기도 어렵다는 시각이다. 다만 현재 시기적으로 검찰조사와 맞물려 있어 어느 선까지 조사될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22일 사정 당국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현대건설이 2010년께 이 전 대통령 측 요구로 다스 자회사 홍은프레닝에 2억6000만원의 분양 용역을 준 정황을 포착해 수사하고 있다.
 
검찰은 현대건설이 실제로는 아무런 용역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은 홍은프레닝을 거래에 끼워 넣어 '통행세'를 지불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은 이 전 대통령의 지시를 받고 현대건설 고위 관계자에게 홍은프레닝에 용역 형식으로 자금을 대 달라고 요청한 사실이 있다고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건설 고위 임원도 검찰에 나와 청와대의 요구를 거절할 수 없어 홍은프레닝을 아파트 분양 용역 수행업체로 끼워 넣는 방식으로 불법 자금을 지원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재산관리인인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의 진술 등을 바탕으로 다스는 물론 다스의 부동산 개발 업무 자회사인 홍은프레닝도 이 전 대통령의 것으로 판단한 상태다.

현대건설이 지급한 2억원대 자금은 제3자 뇌물이 아니라 이 전 대통령이 직접 수수한 뇌물로 의심한다.

이번 현대건설에 대한 국세청 조사는 정기세무조사로 시작했지만 조사대상 사업연도가 겹쳐있다면 일감 몰아주기와 다스 관련 의혹 등의 조세범칙조사로 전환될 가능성도 나온다.

국세청 관계자는 "통상 5년간의 정기 세부내역을 조사하지만 이번 세무조사의 조사 사업연도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며 "자세한 내용은 조사 중이므로 확인해주기 어렵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