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등 굵직한 이슈 때 마다 공시지가 등락 변동 심해

삼성에버랜드 공시지가 관련 의혹 보도한 SBS(SBS화면 캡쳐)
삼성에버랜드 공시지가 관련 의혹 보도한 SBS(SBS화면 캡쳐)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합병 이전에 제일모직 소유의 에버랜드 공시지가가 갑자기 폭등했다는 의혹이 제기됨에 따라 국토부교통부(이하 ‘국토부’)가 감사에 나서기로 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최근 SBS에서 문제 제기한 지난 2015년도 용인 삼성에버랜드 공시지가 산정 과정에 대해 즉시 감사에 착수 할 것을 지시했다.

22일 이같이 밝힌 국토부는 과세, 보상 등의 기준이 되는 공시지가 산정 평가에 대해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토부는 용인 삼성에버랜드 공시지가 산정 관련 의혹에 대해 즉시 자체감사에 착수했으며, 감사결과 문제가 드러날 경우 징계는 물론 검·경 수사의뢰 등 엄정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감사 결과에서 문제점이 드러날 경우 징계는 물론 의혹 해소를 위한 수사의뢰도 실시할 것"이라며 "상황을 엄중히 보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19일 SBS는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삼성에버랜드 주변 땅 값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및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위독 등 주요 이슈가 발생할 때마다 급격히 등락을 거듭한 것에 대한 의혹을 2~3일에 걸쳐 연속 보도한 바 있다.

이 과정에서 2014년 11월 국토부 부동산평가과 직원들이 에버랜드 현장을 방문했으며 2015년 표준지를 여러 개로 나누면서 공시지가를 높였다고 지적했다. 

당시 공시지가를 관장하는 국토부 직원들이 에버랜드에 직접 찾아가서 공시지가 인상 계획을 미리 통보한 사실을 확인했고, 국토부의 사전 공조 내지 공모가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와 관련해 삼성물산측은 삼성물산은 지난 20일 홈페이지를 통해 “공시지가는 국가기관이 전문적인 감정 평가사를 고용해 지목, 용도, 도시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결정하는 것으로 결정 과정에 회사가 의견 및 이의제기를 할 수는 있으나 임의로 가격을 낮추거나 높일 수는 전혀 없다”고 해명하기도 했다.

국토부도 당시 담당 직원이 에버랜드를 방문한 것은 사실이라고 확인했다.  다만 개인적인 방문이 아닌 표준지 선정의 적정성을 위한 공식 업무였고, 제일모직뿐 아니라 전국 12곳을 다녔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