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및 시민단체 "박 행장 행장직과 함께 지주회장직에서도 물러나야"

23일 정기주총서 사퇴의사를 밝힌 대구은행 박인규 회장(연합뉴스 제공)
23일 정기주총서 사퇴의사를 밝힌 대구은행 박인규 회장(연합뉴스 제공)

채용비리로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 DGB대구은행 박인규 행장이 사퇴의사를 밝혔다. 이에 노조는 박 행장이 DGB금융지주 회장직에서도 내려와야 한다고 주장해 파문이 일고 있다.

23일 DGB금융지주는 대구광역시 북구 칠성동에 위치한 대구은행 제2본점에서 제7기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대구은행장 사퇴의사를 밝힌 박 행장은 지주회장직에 대해서는 "신임 은행장이 선출될 시 상반기 중 거취를 표명하겠다"고 밝혔다.

금융업계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채용비리, 비자금조성 의혹 등이 박 행장 사퇴 압박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21일 대구지검 특수부(박승대 부장검사)는 대구은행 임직원 자녀 등에게 가산점을 높게 부여하는 등 부당 채용방법으로 부정 합격시킨 혐의(업무방해 등)를 받고 있는 대구은행 전 인사부장과 현 인사채용담당자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한 바 있다.

아울러 박 행장은 취임 직후인 지난 2014년 4월부터 작년 8월까지 함께 입건된 간부 16명과 법인카드로 32억700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구매한 후 이를 다시 판매소에서 수수료를 제외하고 현금화하는 이른 바 ‘상품권 깡’을 통해 비자금 30억여원을 조성한 혐의를 받고 있다.

박 행장이 사퇴의사를 밝히자 이날 대구은행 노조측은 “박 행장이 은행장만 물러나는 꼼수를 쓰고 있다”며 “행장직과 지주회장직 모두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소액주주로부터 주식을 위임받아 이날 정기주총에 참석한 대구참여연대, 대구경실련 등 시민단체들도 박 행장이 행장·지주 회장직에서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대구은행 비리에 관여하거나 묵인한 인사들을 이사·감사로 선임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