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일본의 새 고교 학습지도요령을 즉각 시정하라고 30일 촉구했다.

일본의 새 학습지도요령엔 반역사적 독도 영토교육을 명시하고 있다.

교육부는 이날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통해 독도에 대해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영토”라며 “우리의 영토 주권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행위를 강력히 규탄하고,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일본 문부과학성은 고교에서 지리총합·공공 과목에서 ‘다케시마(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가 일본 고유 영토’라고 가르치는 학습지도요령 개정안을 마련해 지난달 공개했으며, 그 개정안은 이날 관보에 실려 확정됐다.

이에 교육부는 일본의 이런 행위가 역사를 왜곡하고 대한민국의 영토 주권을 침해하며 동북아시아의 평화·상생 노력에 역행하는 처사라고 강력히 반발했다.

교육부는 “일본 제국주의의 한반도 침략과 식민지 지배를 부정하고, 침략의 역사를 정당화하려는 억지 주장을 규탄”하면서 “고노 담화와 무라야마 담화 등 일본 정부의 공식적인 역사인식에 근거해 제국주의 침략사의 어두운 과거를 반성·사죄하라”며 “근린 국가 간의 역사적 사실을 다루는데 국제적 이해·협조를 배려하는 ‘근린제국 조항’도 적극적으로 이행하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당장 역사 왜곡을 중단하고 올바른 역사관을 바탕으로 자라나는 세대에게 평화의 소중함과 상호존중의 자세를 가르쳐야 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