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11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기관과 핀테크기업 대표들이 참석한‘핀테크 혁신 활성화 방안 후속조치 릴레이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1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기관과 핀테크기업 대표들이 참석한‘핀테크 혁신 활성화 방안 후속조치 릴레이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금융위가 핀테크 활성화 관련 정책을 내부 조율하는 동시에 대외 소통창구를 전담하는 고위공무원을 지정했다.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은 1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은행·보험·금융투자 등 금융회사‧핀테크 기업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간담회를 열었다.

금융위는 이날 간담회에서 송준상 금융위원회 상임위원을 금융 산업간 핀테크 정책 조율과 대외 소통창구 역할을 전담하는 최고핀테크책임자(CFO)로 지정했다.

또 CFO는 업권별로 분산된 핀테크 정책을 총괄·조정하고 일원화된 대외 소통창구 역할도 맡는다.

이를 위해 금융당국·핀테크지원센터·핀테크 산업협회 간의 소통을 정례화할 방침이다.

이는 핀테크가 기존 결제·송금에서 은행 서비스 전반·보험·카드 등 금융 전 분야로 확산하고 있어 종합적인 관점에서 관련 정책을 이끌겠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김용범 부위원장은 “핀테크를 활용해 기존의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면서 소비자의 혜택도 늘릴 수 있다”면서 “금융회사와 핀테크 기업이 선의의 경쟁과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