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2017년 국회의원 90여명에 4억3천여만원 불법 후원

황창규 KT 회장이 국회의원 수십명에게 불법 정치후원금을 전달한 혐의로 내일 17일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 소환 조사를 받는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지수대)는 KT의 정치자금법 위반 수사와 관련해 황창규 회장을 오는 17일 오전 10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할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경찰은 KT 전·현직 임원들이 2014∼2017년 국회의원 90여명의 후원회에 KT 법인자금으로 4억3천여만원을 불법 후원했다는 혐의와 관련, 황 회장이 이를 지시하거나 보고받는 등 관여한 사실이 있다고 판단했다.

경찰은 지난해 말부터 KT의 임원들이 옛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회의원들에게 이른바 ‘상품권깡’ 등을 통해 조성한 자금을 정치 후원금으로 기부했다는 첩보를 입수해 KT 본사와 자회사 등을 압수수색한 뒤 관련자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하는 등의 수사를 벌여왔다. 

KT 쪽의 불법 정치 후원금을 받은 국회의원은 20명을 넘어서는 것으로 알려졌다. 

KT가 주요 주주인 인터넷 전문은행 케이뱅크 관련 입법 사안을 다룬 정무위원회, 통신 관련 예산·입법 등을 담당하는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현 과학통신정보통신위원회) 위원 등에게 기부금이 흘러간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경찰은 황 회장을 소환해 이같은 행위에 어느 수준까지 관여했는지, 기부금을 낸 목적은 무엇이었는지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할 방침이다.

또한 KT 측의 기부금이 흘러간 국회의원 가운데 자금 출처를 알고도 이를 받은 경우가 있는지 등 정치권의 위법성 유무도 살펴볼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황 회장 조사 이후 케이티에 대한 1차 수사 내용을 정리하고, 이어 국회의원에 대한 조사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면서도 “황 회장 조사가 이번 수사의 끝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