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퍼트 전 주한미국 대사 추천…“북한 관련해 극적인 움직임 만들어”
트럼프 미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등 포함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문재인 대통령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문재인 대통령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19일(현지시간) 선정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명단에 문재인 대통령의 이름이 올랐다.

문 대통령 선정은 지난 2월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특사외교를 통해 남북 정상회담을 성사시키고 북미 정상회담을 중재하는 역할을 점을 높이 평가한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마크 리퍼트 전 주한미국 대사가 문 대통령을 추천한 것으로 전해졌다.

리퍼트 전 대사는 “문 대통령이 2017년 5월 대통령에 당선된 이후 김 위원장의 동생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을 평창동계올림픽에 초청했다”면서 “또 남북 정상회담에 합의하고 북미 정상회담도 중재하는 등 북한 문제와 관련해 극적인 움직임을 만들어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협상은 쉽게 깨질 수 있다”면서도 “이러한 난제를 해결하는 것이 한반도‧아시아‧세계의 미래를 규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명단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등이 포함됐다.

김정은 위원장의 프로필은 탈북자 이현서 씨가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씨는 김 위원장에 대해 “지구 상에서 가장 위험한 사람”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핵·미사일 시험 중단 등에 따라 “예상과 달리 그렇게 나쁘지 않을 수 있다는 희망을 불러일으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