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경찰서에 피의자 신분 출석…법무법인 율촌 박은재 변호사 동행
경찰, 유리컵 투척 여부 집중 추궁…광고업체 업무방해 혐의도 조사

‘물벼락 갑질’ 논란 조현민 전 대한항공 광고담당 전무가 1일 오전 강서경찰서에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경찰은 폭행과 위력에 의한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조씨를 조사한다.(사진-연합뉴스)
‘물벼락 갑질’ 논란 조현민 전 대한항공 광고담당 전무가 1일 오전 강서경찰서에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경찰은 폭행과 위력에 의한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조씨를 조사한다.(사진-연합뉴스)

이른바 ‘물벼락 갑질’ 논란을 일으킨 조현민(35) 전 대한항공 광고담당 전무가 경찰에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했다. 당시 광고업체와의 회의에서 사람을 향해 유리컵을 던졌는지 여부 등을 집중 조사받을 것으로 보인다.

조 씨는 1일 오전 9시56분께 서울 강서경찰서에 갑질 논란에 대한 조사를 받기 위해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했다. 경찰서에 들어가면서 조 씨는 취재진을 향해 “심려를 끼쳐 진심으로 죄송하다”라는 말을 되풀이했다.

조씨는 법무법인 율촌 박은재 변호사와 함께 경찰에 출석했다. 앞서 박 변호사는 채동욱 전 검찰총장과 함께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자택공사 비리 사건 변호를 맡았다.

조씨는 지난달 16일 대한항공 본사에서 열린 광고업체와의 회의에서 업체 팀장 B씨가 자신의 질문에 제대로 답하지 못하자 소리를 지르며 유리컵을 던지고 종이컵에 든 매실 음료를 참석자들을 향해 뿌린 혐의를 받고 있다.

또한 이 사건 이후 해당 광고업체의 업무에 차질을 줬다는 혐의도 함께 받고 있다.

경찰은 조씨를 상대로 당시 광고업체 직원을 향해 유리컵을 던졌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수사할 예정이다.

그동안 경찰은 조씨가 유리컵을 사람을 향해 던졌다면 특수폭행 혐의를 적용할 수 있다고 보고 구체적인 혐의 사실 확인을 위해 당시 회의 참석자 등을 상대로 조사를 벌여왔다.

다만 경찰은 당시 상황에 관한 관련자들의 진술이 서로 엇갈리는 부분이 있어 조씨를 상대로 정확한 사실관계를 확인할 방침이다.

경찰은 조씨가 폭언이나 폭행으로 광고업체의 업무를 중단시켰을 경우 업무방해 혐의를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위력에 의한 업무방해 혐의도 조사할 방침이다.

아울러 경찰은 조씨를 상대로 증거인멸이나 피해자를 상대로 한 회유·협박 여부에 대해서도 확인할 방침이다.

경찰은 조씨에 대한 조사 내용을 토대로 특수폭행 혐의를 적용할지, 추가 조사가 필요한지 등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