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X같은', '저능아', '잉여 인간', '발가락 때만도 못한 인간' 등 모욕적 욕설 일삼아
노조 설립 후 다른 피해 사례 다수, 회사 측 피햬 사례 전수 조사

여성가족부가 가족친화우수기업으로 선정한 로레알코리아(대표 얀 르 부르동)
여성가족부가 가족친화우수기업으로 선정한 로레알코리아(대표 얀 르 부르동)

글로벌 화장품기업 로레알코리아에서 회사 간부의 폭언과 육아휴직에 따른 부당처우 등 갑질 논란이 불거졌다. 

‘당신은 소중하니까요’라는 광고 문구로 유명하기도 하고, 경력단절여성(경단녀)을 위한 재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여성가족부가 승인한 가족친화기업으로 알려진 이 회사의 내부에서는 폭언에 시달리던 입사 1년차 직원은 3개월 전 퇴사하기도 했다. 

한국노총 산하 로레알코리아 제2노동조합인 '엘오케이 노동조합'은 지난 9일 "한 간부급 인사가 여러 직원에게 수차례 언어폭력을 저질렀다"며 "한 피해자의 폭로로 문제가 불거지자 회사는 급하게 징계를 내려 사태를 무마하려 했다"고 밝혔다.

영업직 이사의 폭언 문제는 지난 1월 말 피해 직원이 사표를 제출하면서 회사 측에 폭언 녹음파일과 진정을 내면서 드러났다. 

해당 임원의 인사위원회는 직원 퇴사 후 한 달여 뒤에 열렸고 ‘6개월 감급’이라는 징계를 받았다. 이 소식을 접한 일부 직원들은 “피해 실태 전수 조사와 회사 측의 재발방지 약속과 진정한 사과는 없었다"며 "이같은 요구사항에 대해 회사측의 성의있는 답변이 있어야 할 것”을 촉구하며 사무직을 중심으로 제2노조를 만들었다. 

로레알코리아 부당행위에 대해 한 직원이 한 방송사에 제보한 자료
로레알코리아 부당행위에 대해 한 직원이 한 방송사에 제보한 자료

노조 설립 후 다른 피해 사례들도 나왔다. 한 언론사를 통해 알려진 피해자의 녹음파일·진술서에 따르면 해당 임원의 폭언 행위는 수년째 이뤄졌다. 

녹음파일에는 '개X같은', '저능아', '잉여 인간', '발가락 때만도 못한 인간'이라는 등 모욕적인 욕설이 담겨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욕설을 들은 피해자는 “녹음 파일은 일부일 뿐 수년째 폭언을 들었고 심한 모욕감을 느꼈다”며 “정신과 치료 받기도 했다”고 말했다. 

직원들은 또 "해당 임원은 교육 목적이라며 책상 위에 서류가방 속을 그대로 뒤집어 내용물을 확인하거나 거래처 관리를 검토한다며 거리낌 없이 카카오톡 내용을 확인하기도 했다"며, “15주년 근속 휴가(7일)를 썼더니 ‘몇 달치 월급을 줄 테니 그만둘 생각 없냐’는 얘기를 들었다”라고 밝혔다.

7년 전 퇴사했다는 한 직원은 “당시에도 욕설 등 폭언이 심해 더이상 참기 힘들어 그만두게 됐다”고 말했다. 

이승식 엘오케이 노조위원장은 "이런 일이 오랫동안 이어졌음에도 한 직원이 퇴사 과정에서 녹취록과 이메일을 전 직원에게 공개하면서야 문제가 드러났다"며 "추가 피해 사례와 증인들이 나왔고, 한 피해자는 이런 일들이 너무 일상화돼 이렇게까지 문제가 커질 줄 몰랐다는 반응까지 보였다"고 설명했다.
  
회사 측은 해당 임원에게 지난 1월 '6개월 감봉’ 징계를 내리는 데 그쳤다. 

이에 대해 회사 측은 "감봉 조치와는 별개로 추가 피해 사례를 인지한 상태”라며 “직원 대상으로 피해사례 전수 조사를 벌이고 있다. 곧 인사위원회도 열어 해당 임원에게 문제가 있다면 추가 징계도 내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노조는 "현재 후속 인사조처가 진행 중이지만, 로레알 인사부는 가해자와 피해자를 격리하기는커녕 업무에서 배제하지 않은 채 오히려 고발을 주도한 조합원들을 고립시키고 공격하는 데 혈안이 돼 있다"고 밝혔다.
  
회사 측의 육아 휴직 부당처우 문제도 제기됐다. 한 남성 직원은 3개월(지난해 11월~지난 1월) 육아 휴직을 썼다. 하지만 이 직원은 “휴직 신청을 앞두고 회사 측에서 ‘남자가 써서 좋을 게 없다. 갔다오면 네 자리는 없다’며 ‘3개월 월급을 줄테니 퇴사하라’는 얘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이후 회사의 권유를 거절하자 실제 이틀 후 빈자리가 채워졌다. 이 직원은 지난 2월 복직하자 괘씸죄를 물어 대기발령 상태로 두 달 동안 업무가 주어지지 않다가 지난달 초에서야 ‘인사부’로 발령이 났다고 한다. 
  
이 직원은 “회사 측에서 ‘이제 인사부가 됐으니 노조 가입은 안된다’고 했지만 이를 거절했다”며 “이번에는 없던 직책을 만들어 발령을 냈지만 여전히 인사부 업무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임원 폭언 문제를 계기로 만들어진 제2노조의 부위원장 김 모씨다. 그는 “지난달 고용노동부·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 진정도 냈지만, ‘사측 답변을 들어보겠다’고만 하고 여전히 조치된 게 없다. 답답하다”고 말했다. 
  
회사 측은 2개월간 업무를 주지 않은 점에 대해서는 인정했다. 

로레알코리아 관계자는 “복직 후 기존에 해오던 업무와 동일한 업무를 찾는 과정에서 ‘업무 공백’이 생겼다. 휴직 복귀 후 인사부 발령은 아니었고, 지난달부터 리테일프로젝트 매니저 업무를 하는 걸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회사 측 공식 입장이라며 "당사는 본 사안을 엄중하게 처리하고 있으며, 금주 중 그동안의 전수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당사 정책에 따라 합당한 조치를 취할 예정입니다. 로레알은 윤리적 기준으로 인정 받고 있으며, 이러한 윤리적 가치에 반하는 어떠한 행동도 용납하지 않습니다. 앞으로도 로레알코리아는 조직 내에서 상호 존중의 문화를 지속적으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라는 짧은 문장의 메일을 보내왔다.

소비자들에게 '당신은 소중하니까'라는 광고를 하면서 정작 내부 직원들을 무시하는 기업을 정부가 가족친화기업으로 인정한 것에 대해 일각에서는 이를 취소해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직장내 갑질 근절을 위해 소비자들이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