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6·13 지방선거’에 따라 정치테마주 단속을 강화한다.

10일 금감원에 따르면 6·13지방선거 당일까지 정치테마주 집중 제보 기간을 운영할 계획이며, 그 일환으로 ‘테마주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은 테마주 △형성·소멸일 △분류 사유 △이력 정보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주가 변동을 모니터링 해 이상징후를 진단한다.

또 금감원은 △증권 게시판 △주식카페 △SNS 등 다양한 정보 유통 경로에 대한 감시도 강화할 계획이며, 불공정 거래를 단속할 경우 필요에 따라 긴급조치를 통해 검찰에 즉시 사건을 이첩할 계획이다.

제보의 정확성‧중요도에 따라 제보자에게 최고 20억 원의 포상금도 지급하며, 제보시 종목‧위반자‧장소‧일시‧방법 등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해야 한다.

아울러 금감원은 정치테마주 이상 징후가 광범위하게 지속될 경우 특별조사국 내 테마조사팀을 특별조사반으로 확대 편성해 ‘정치테마주특별조사반’을 설치·운영할 방침이다.

금감원은 “불공정거래 등 범죄에 이용될 것을 알면서 혹은 대가를 수수하고 증권·은행계좌를 대여하는 행위도 처벌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금감원은 2012년 1월 테마주전담팀 신설 이후 테마주 175개 종목에 대해 조사를 실시했으며, 혐의가 확인된 102명에 대해 검찰 고발·통보, 과징금 부과 등의 조처를 취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