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의 당근, 볼턴의 채찍 강온 양면 전술
완전한 북핵폐기를 전제로 한 지원전략으로 읽혀
리비아식 비핵화 모델 연상

도널드 트럼프 2기 외교 안보팀은 북한 핵에 대해 강온 양면의 전략을 취하는 것으로 보인다.

13일(현지시간) 모 방송프로그램에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존 볼턴 국가안보보좌관이 동시에 출연 해 각자의 의견을 개진했다. 북의 빠른 핵 폐기에는 모두 동의 했지만 북에 대한 태도에 있어서는 확실한 차이를 보였다.

폼페이오 국무장관(사진제공=연합뉴스)
폼페이오 국무장관(사진제공=연합뉴스)

한반도 평화와 발전의 분수령이 될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연이어 방북한 미국의 폼페이오 장관이 강조한 것은 북한에 대한 경제적 지원이었다.

그는 "북한에 엄청난 양의 전력이 필요한데, 에너지 망 건설이나 기반시설 건설에 미국의 민간 투자가 들어갈 수 있을 것"이라며 북한이 과감한 비핵화 조치를 취할 경우 제공될 경제적 지원을 강조하는 데에 주력했다.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그러면서도 “북한에 대한 투자가 이뤄지기 위해서는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한반도 비핵화를 통해 미국에 대한 북한의 핵 위협을 제거하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며 북한의 선 비핵화를 거듭 강조했다.

반면 볼턴 국가안보보좌관은 강건한 태도를 보였다.

볼턴 국가안보보좌관(사진제공=연합뉴스)
볼턴 국가안보보좌관(사진제공=연합뉴스)

그는 북한의 비핵화가 북미 정상회담의 핵심이라고 밝히며 “핵무기뿐만 아니라 우라늄 농축과 플로토늄 재처리 시설의 폐기 그리고 생화학무기와 탄도미사일 등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북한을 압박했다.

또한 “북한은 매우 폭넓은 무기 프로그램을 갖고 있다. 모든 (핵 시설) 장소를 공개하고, 열린 사찰을 허용해야 할 것"이라며 "실제적인 핵무기 해체는 미국이 직접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핵무기를 해체해서 미국 테네시 주의 오크리지(미국의 핵 시설)로 가져오는 것이 핵무기 제거의 의미”라고 강조하며 ‘먼저 폐기하면 보상하겠다’는 이른바 리비아 식 비핵화 모델을 구상하고 있음을 내비쳤다.

동시에 "북한이 한국과 같은 정상국가가 되고 싶어 한다면, 가능한 빨리 비핵화 할수록 이것도 더 빨리 가능할 것"이라고 북한을 압박했다.

하지만 태도의 차이는 있을 뿐 폼페이오 장관과 볼턴 보좌관 모두 북한의 빠른 핵 폐기를 기대하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북한의 핵 폐기와 관련 강온 양면 전략이 효과를 발휘할지 전 세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