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국 금융불안 확산 상황 대비해야
조직 안정 최우선 과제…금융위와 긴밀한 협력 중요

윤석헌 신임 금융감독원장
윤석헌 신임 금융감독원장

윤석헌 신임 금융감독원장이 지난 8일 취임 후 첫 간부회의에서 신흥국 금융 불안이 확산할 가능성에 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윤 원장은 15일 간부회의에서  "내달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정책금리 인상 가능성이 커지면서 경제 펀더멘탈이 취약한 신흥국을 중심으로 통화 가치가 하락하고 CDS 프리미엄이 상승하는 등 우려가 커지고 있다"면서 "한국은 원화 가치나 CDS 프리미엄이 대체로 안정적이지만 신흥국 불안이 심화될 경우 글로벌 금융시장 불안으로 확산할 수 있으므로 취약 신흥국의 현황과 금융회사 익스포저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해야 한다"고 말했다.

CDS 프리미엄이란 대출이나 채권투자 시 지급불이행 등의 위험에 대비하는 것으로 위험에 대한 손실을 다른 투자자가 대신 보상해 주는 파생상품을 일컬으며 디폴트 스왑이라는 용어로도 쓰인다.

윤 원장은 "그럼에도 금감원은 가계부채 및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등 잠재 리스크를 예의주시하고 금융시장 및 금융회사 등에 대한 파급 영향에 철저히 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이어 "조직 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둘 것"이라면서 "전 임직원이 흔들림 없이 금융감독기관으로서 본연의 업무에 충실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감독기관의 신뢰성은 엄정하고 책임 있는 업무수행을 통해 형성된다"면서 "금융소비자 보호에 만전을 기하고 금융위원회 등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력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금융감독·검사제재 프로세스 혁신 등 3대 태스크포스(TF)와 경영혁신TF 등은 당초 계획대로 이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