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기준금리인상 신흥국 GDP에 큰 영향
금융당국의 면밀한 대처 필요

뉴욕 맨해튼 월스트리트의 뉴욕증권거래소(사진=연합뉴스제공)
뉴욕 맨해튼 월스트리트의 뉴욕증권거래소(사진=연합뉴스제공)

미국이 기준금리 인상 할 경우 우리나라의 국내 총생산(GDP) 수치가 하향한다는 주장이 제기 돼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15일 현지 시간 미국 투자은행 골드만 삭스는 최근 우리나라를 포함한 17개 국가를 대상으로 한 조사 보고서에서 이러한 분석을 내놓았다.

우리나라를 비롯 브라질, 칠레, 중국, 체코, 헝가리, 인도, 인도네시아, 이스라엘, 말레이시아, 멕시코, 폴란드, 러시아, 필리핀, 태국, 터키 등이 해당한다.

분석결과 2007년 이후 미국이 기준 금리를 인상 할 경우 해당국들의 국내총생산(GDP)가 크게 감소하는 추세가 확인됐다.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기준금리가 1%포인트 인상되면, 이른바 '신흥국 금융상황지수'(FCI)는 0.7%포인트 상승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나라도 금리인상에 따라 경기가 탄력적으로 반응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 FCI가 1%포인트 상승하는 상황에서 우리나라의 GDP가 향후 2년간 최대 0.6% 가까이 감소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7개국 가운데 가장 큰 하락 폭이다.

한국은행 뉴욕사무소는 "기준금리를 꾸준히 인상하겠다는 연준의 의도가 시장에 적절히 전달된다면 단기적으로 신흥국의 금융여건이 급격하게 악화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설명했다.

특히 "연준이 지난 2015년 12월 이후로 6차례 금리를 인상했음에도 불구하고 신흥국 증시가 양호한 실적을 보이는 것도 이러한 연준의 커뮤니케이션 노력에 따른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이 지난 3월 한 차례 금리를 인상한 이후 향후 추가적인 금리인상을 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 금융당국의 면밀한 대처가 요구되는 대목이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