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세청 국제거래조사국 주도…비자금 조성 의혹 등 파헤쳐
회사측 “5년만에 실시하는 정기세무조사”…역외탈세 연관 부인

OCI가 최근 국세청으로부터 강도 높은 세무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측은 5년마다 시행하는 정기세무조사라고 밝혔지만, 일각에서는 서울지방국세청 국제조사국이 파견된 것을 두고 해외계좌나 외국거래 과정의 탈세 혐의와 관련이 있는 것 아니냐는 추측도 내놓고 있다.

1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세청은 이달 초 서울시 중구 OCI 본사에 서울국세청 국제거래조사국 조사관을 파견해 세무조사를 벌이고 있다. 

국세청은 OCI 국내와 해외 관계사를 비롯해 사주일가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 등 재산현황과 위장 계열사를 통한 비자금 조성 의혹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파헤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측은 이번 세무조사에 대해 통상 4∼5년에 한번씩 받는 정기 세무조사라고 밝혔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이번 OCI에 대한 세무조사가 국제거래조사국이 주도하는 것 때문에 OCI의 역외탈세와 관련이 있는 것 아니냐는 추측을 내놓고 있다.

앞서 국세청은 지난 2013년 5월 인터넷 언론인 뉴스타파가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ICIJ)와의 공동 작업을 거쳐 공개한 조세피난처 페이퍼컴퍼니 설립자 23명에 대한 보도가 나온 후 일제히 세무조사에 착수한 바 있기 때문에 이 같은 추측이 힘을 얻고 있다.

당시 고(故) 이수영 OCI 회장 부부는 버진아일랜드에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해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 등으로 국세청의 세무조사를 받았다.

이와 함께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국세청‧관세청‧검찰 등 관련 기관이 함께하는 해외범죄수익환수 합동조사단을 설치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도 업계의 추측의 뒷받침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해 OCI 관계자는 “이달 초부터 세무조사가 진행 중인데 정기세무조사로 알고 있다”며 “그 외에는 특별히 말씀 드릴 사항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부 언론 등에서는 역외탈세 등과 관련된 세무조사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지만 수출기업에 대한 정기세무조사는 국제거래조사국이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