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의 중수부’ 서울국세청 조사4국 투입…‘특별세무조사’ 가능성
‘국세청의 편법 상속·증여 대기업 등 세무조사 천명’과 무관치 않아

대림그룹의 방계기업인 대림통상이 국세청으로부터 강도 높은 세무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국세청의 중수부’로 불리는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이 투입돼 특별세무조사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이번 조사가 최근 국세청이 편법 상속·증여 혐의가 있는 50여개 대기업‧대재산가에 대해 ‘현미경식’ 조사를 할 방침을 밝힌 것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추측했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세청은 이달초 서울시 서대문구 대림통상 본사에 조사관을 파견해 회계자료 확보 등 세무조사를 벌이고 있다. 

특히 이번 조사에는 서울국세청 조사4국 인력이 투입돼 특별세무조사 가능성이 크다.

서울국세청 조사4국은 통상 비정기 세무조사를 담당하는데, 조사 후 탈세나 위법 사실이 적발되면 세금추징뿐만 아니라 검찰 고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국세청이 대림산업의 편법 상속·증여 혐의를 포착하고 세무조사에 들어간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을 내놓고 있다.

최근 국세청은 편법으로 경영권을 승계하기 위해 일감 몰아주기나 기업자금 불법 유출, 차명재산 운용, 변칙 자본거래 등을 일삼거나 사익편취 혐의가 있는 50개 대기업 및 사주 일가를 중심으로 전국 동시 세무조사에 착수할 것을 천명했기 때문에 이 같은 추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이에 대해 대림통상 관계자는 “세무조사가 진행 중인지 확인해줄 수 없다”며 “공시 전 내부정보에 대해서는 특별히 말씀드릴 게 없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