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이 31일 오전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청년 창업인 간담회'에서 금융분야 데이터 활용 및 정보보호 종합방안이란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31일 오전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청년 창업인 간담회'에서 금융분야 데이터 활용 및 정보보호 종합방안이란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31일 서울 역삼동 디 캠프에서 열린 ‘은행권 청년창업재단 출범 6주년 성과보고대회’에서 “가계대출 관리를 강화하더라도 소상공인들의 대출이 우려되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이날 ‘금융 분야 빅데이터 활용‧정보보호 종합방안’을 주제로 강연을 한 후 금융 당국의 가계대출 관리 강화로 소상공인의 대출이 위축될까 우려된다는 질문에 “가계대출을 관리하는 것은 덜 시급한 곳의 대출을 억제하겠다는 것”이라며 “소상공인이나 창업기업을 위한 금융 대출이 영향 받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최 위원장은 “기존 금융 데이터는 대형 금융기관이나 신용평가사(CB사)들에 집중되며 독점적으로 이용됐다”며 “신용정보원 등 공공분야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공유해 데이터의 공정한 접근과 활용을 보장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본인의 신용정보에 대한 활용‧열람‧삭제‧정정 등을 본인이 통제할 수 있는 자기결정권을 강화하겠다”고 언급했다.

또한, 최 위원장은 금융권 창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정책도 소개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는 연대보증 폐지‧혁신모험펀드 조성 등 기업인들이 시행착오를 자산 삼아 다시 도전할 수 있는 모험정신을 북돋을 수 있는 창업·벤처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 이들 제도가 창업생태계 내에 차근차근 정착할 수 있도록 세심하고 끈기 있게 관련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