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사 영업행위 윤리의식 높여야…그러지 않으면 국민 신뢰회복 기대 어려워”

윤석헌 금감원장
윤석헌 금감원장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4일 서울 여의도 금감원 본원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6개 금융협회장 간담회를 갖고 “은행권이 마련 중인 채용절차 모범규준을 여타 금융업권으로 확산시켜야 한다”며 “금융사 영업행위와 관련해 윤리의식을 높여야 한다”고 밝혔다.

윤 원장은 “과거에는 고학력자‧남성을 우대하거나, 임직원 추천 제도를 운영하는 행위 등이 개별 회사 재량범위에 속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졌지만, 이제는 달라진 국민의 눈높이에 부합하기 위해 근본적인 개선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특히 그는 “은행권에서 ‘은행권 채용절차 모범규준’을 마련 중인데 금융투자‧보험 등 다른 금융권에도 채용절차 모범규준을 확산시켜 채용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조속히 해소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금감원도 공정한 채용문화 확립과 일자리 창출, 소비자 권익 증진 등을 금융회사 경영실태평가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윤 원장은 금융사의 영업행위와 관련해 “금융회사가 고객보다 자신의 이익을 우선시하고 고객에게 과다한 위험을 부담시키는 영업 관행을 지속하면 금융에 대한 국민 신뢰회복은 기대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그는 “금융회사는 고객 재산 상황‧투자성향을 충분히 파악해 고객에게 필요하고 가장 적합한 상품을 권유해야 한다”면서 “금융소비자가 합리적으로 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충분한 정보를 알기 쉽게 제공해야 한다”며 “불완전판매 여부 평가 반영을 포함해 소비자와 판매자 간 이해 상충이 발생하지 않도록 성과평가 보상체계 재설계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