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진침대 사용자 10만 여명도 환경성질환 발병가능 위험인구
반쪽짜리 보건 행정 비판
기업엔 징벌적 책임

“대진침대 사용자 10만 여명도 환경성질환 발병가능 위험인구”

5일 환경보건시민센터는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성질환 현황 조사 보고 발표’를 통해 이 같이 주장했다.

센터 관계자는 “최근 큰 사회문제화 되고 있는 라돈침대의 경우 정부가 지난 5월 25일 발표한 보도자료에 연간 피폭선량을 초과한 21종의 대진침대는 2010년 이후 생산된 것만 8만7749개로 나와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2010년 이전에 생산된 일부 침대에서도 라돈 방사선이 검출되고 있고 연간 피폭선량 이하의 경우도 건강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실제 건강피해가 우려되는 위험인구는 10만명이 넘을 것으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게다가 “중국산 게르마늄 라텍스 침구류 및 국산 의료기 제품에서의 방사능 검출이 속속 확인 되고 있어 이들에 대한 건강영향 추적조사가 시급하다”며 시급히 정부가 나서서 파악해 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정부가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환경성질환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 문제는 조사만 있고 피해 대책은 매우 부족하다”며 가습기 살균제 피해 조치 등을 비롯한 정부의 정책들을 꼬집었다. “피해자들의 사망여부도 제대로 파악되지 않고 있다”며 “한마디로 반쪽짜리 환경보건정책이다”라고 비판했다.

한편 센터 관계자는 “책임을 회피하는 기업에 대해서도 엄한(징벌적 책임)을 묻고, 집단 소송제도와 가해자의 입증책임 등의 실질적인 문제해결 및 예방효과를 갖는 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며 기업에도 엄정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기자회견장에서 센터 관계자는 문재인 정권의 행정 보건 정책이 이전 이명박‧박근혜 정권에서의 행정과 다른 점이 무엇인지 의구심이 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