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 변호사 1세대 인물…지난달 취임 신명호 직대와 공동 경영 체제
신 직대 경영, 이 직대 법규 등 업무 분담…이중근 회장 공백 ‘최소화’

서울시 중구 부영태평빌딩

‘인권 변호사 1세대’격 인물인 이세중(83) 환경재단 명예이사장이 부영그룹 회장 직무대행을 맡는다.

이에 따라 부영그룹은 구속 수감 중인 이중근 회장을 대신해 지난달 취임한 신명호 회장 직무대행과 이 회장 직무대행의 공동 경영체제로 운영된다.

이 회장 직무대행은 7일 서울 중구 부영태평빌딩에서 취임식을 갖고 공식 업무에 들어갔다.

이 회장 직무대행은 취임소감으로 “투명하고 바른 경영으로 부영그룹이 재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부영그룹은 지난 6일 이세중 이사장을 회장 직무대행(법규총괄)으로 선임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세중 부영그룹 회장 직무대행
이세중 부영그룹 회장 직무대행

부영그룹에 따르면 신 직무대행은 기획관리‧건설‧영업‧재무‧해외사업‧레저사업 업무 등 경영 총괄 업무를 담당하고, 이 직무대행은 법규‧감사 업무 등 법규 총괄 업무를 맡게 된다.

이 회장 직무대행은 ‘인권 변호사 1세대’로 민주화 운동과 시민사회 운동을 펼친 인물로 알려져 있다.

그는 1935년 서울 출신으로 경기고와 서울대 행정학과를 졸업했으며, 1956년 제8회 고등고시 행정 및 사법과에 합격해 법조계에 입문했다.

이후 1970년대 긴급조치 1호 때부터 민청학련 사건과 김지하 재판 등 민주화 운동 인사 사건 130여건을 무료 변론하는 등 변호사로 활동했고,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환경운동연합·공명선거실천시민운동협의회 등 시민운동을 이끌었다.

이후 제37대 대한변호사협회 회장(1993~1995), 환경운동연합공동대표(1993∼2003년), 제5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2005∼2009년), 환경재단 초대이사장을 거쳐 최근까지 환경재단 명예이사장, 함께일하는재단 상임이사 등으로 활동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