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영장기각 11일만에 구속영장 재청구…협력사 노조와해 공작 지시 혐의
검찰, 박 전 대표 범죄사실에 10억원대 상당 조세범처벌법 위반 혐의 추가

박상범 삼성전자서비스 전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서초동 중앙지방법원에서 구속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박 전 대표는 ‘노조와해 의혹' 활동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상범 삼성전자서비스 전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서초동 중앙지방법원에서 구속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박 전 대표는 ‘노조와해 의혹' 활동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상범(61) 삼성전자서비스 전 대표가 ‘노조와해’ 공작을 지시한 혐의 등으로 또다시 구속수사의 갈림길에 서게 됐다. 

앞서 박 전 대표는 검찰로부터 구속영장이 청구됐으나 지난 1일 법원에 의해 기각된 바 있는데, 11일만에 또다시 구속수사 빨간불이 켜진 것이다.

서울중앙지법은 11일 오전 10시 30분 319호 법정에서 박범석 영장전담 부장판사 심리로 박 전 대표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김성훈 부장검사)는 지난 7일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위반 등 혐의로 박 전 대표의 구속영장을 재청구했다.

검찰은 지난달 31일 박 전 대표의 구속영장이 기각되자 10억원대 상당의 조세범처벌법 위반 혐의를 박 전 대표의 범죄사실에 추가했다. 

검찰은 박 전 대표가 노조활동 방해 등에 쓰인 불법자금을 정상적인 용역비 등으로 지출한 것처럼 은폐하고자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급받도록 한 것으로 보고 있다.

박 전 대표는 ‘노조활동은 곧 실직’이라는 분위기를 조성하려고 협력업체 4곳의 기획폐업을 주도하고, 그 대가로 협력업체 사장들에게 수억원 상당의 금품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한 지난 2014년 노조 탄압에 항의하다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조합원 염호석 씨의 유가족에게 수억원을 건네며 노동조합장 대신 가족장을 치르도록 회유한 혐의도 있다.

이와 함께 법원은 이날 염씨 부친의 지인인 브로커 이모씨의 영장심사도 진행한다. 검찰은 박 전 대표의 구속영장을 재청구하면서 위증 혐의로 이씨의 영장도 함께 청구했다.

이씨는 염씨의 장례식을 방해했다는 이유로 구속기소된 나두식 삼성전자서비스 노조 지회장의 재판에서 거짓 진술을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장례일 당시 이씨가 112 신고뿐만 아니라 삼성이 염씨 부친을 회유하는 과정 전반에 관여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 외에도 검찰은 삼성전자서비스 노조 간부가 노사갈등 상황을 틈타 협력업체(서비스센터) 대표로부터 수천만원 상당의 금품을 챙긴 정황도 포착해 수사 중이다.

검찰은 삼성전자서비스 부지회장을 맡았던 박모씨가 언론 등에 삼성의 노조활동 방해공작을 폭로하겠다고 협박해 위로금 명목으로 6000만원 상당의 금품을 뜯어낸 것으로 파악했다. 

검찰은 최근 박씨의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법원은 증거인멸과 도망의 염려가 없다며 기각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