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
최종구 금융위원장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18일 오전 ‘서민금융지원체계 개편 태스크포스(TF) 1차 회의’에서 “민금융이 공급실적을 내세우다 보니 지나치게 획일화·표준화돼, 8~9등급 이하의 분들이 오히려 지원에서 배제돼 대부업체 등 최고금리 상품으로 내몰리는 경우가 발생했다”며 “서민금융은 자금이 꼭 필요한 분들이 상환 의지와 상환계획만 확실하다면 언제라도 적절히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최 위원장은 “그동안 서민금융이 공급실적을 늘리는 것에 초점을 뒀다면, 이제는 지원의 질적인 효과를 높여 서민들 개개인의 애로를 실제로 해소하는 데 중점을 둬야 한다”고 말했다.

또 채무조정에 대해 “채무 금액에 따라 기계적으로 감면율을 산정해 적용할 것이 아니라 채무자 개개인의 상환능력을 고려한 채무자 중심의 제도로 탈바꿈해야 한다”며 “사실상 상환능력이 없는 소액채무자들이나 취업활동을 해야 하는 청년층은 상황에 맞는 보다 적극적인 조치와 배려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를 위해 “이용자 개개인에게 맞는 최적의 대안을 끌어낼 수 있는 맞춤형 종합상담 체제가 갖춰져야 한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그는 서민금융상품의 재원 안정적인 재원 마련도 강조하며 “성과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이에 따른 보상시스템이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주어진 재원을 당초 계획대로 공급했다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재원을 통해 어떤 효과를 가져왔는지를 중시하는 성과평가와 환류 시스템이 작동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