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베이징 공항 도착해 중국 영빈관으로 들어가
김 위원장, 중국 측의 지지를 얻어 이를 북미협상 카드로

19일 베이징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탑승한 것으로 보이는 차량이 중국 국빈관인 조어대로 향하고 있다.(사진=로이터, 연합뉴스)
19일 베이징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탑승한 것으로 보이는 차량이 중국 국빈관인 조어대로 향하고 있다.(사진=로이터, 연합뉴스)

오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오전 베이징에 도착했다. 김 위원장은 시진핑 국가주석과 북미회담 내용을 공유하고 향후 전략을 논의 할 것으로 알려져 앞으로 중국이 북한과 미국 사이에서 어떤 외교를 펼칠지 주목된다.

김 위원장은 중국 베이징 공항에서 내려 경찰의 호위 속에 중국의 영빈관인 조어대로 이동했다.

이날 공항에 VIP 차량 두 대가 발견돼 김 위원장과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함께 동행했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 또한 고급 승용차들이 그 뒤를 이어 북한 고위급 인사들이 대거 함께 왔을 가능성도 제기됐다.

이후 중국 공안이 인근을 철저히 차단한 조어대로 이들 차량이 들어가는 것이 확인됐다.

앞서 일본의 한 매체는 중국 소식통을 인용 “ 방중한 김 위원장이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시진핑 국가주석에게 브리핑하고 향후 협상 전략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북한은 한반도 비핵화 의지를 피력한 대가로 경제 제재 완화를 원하고 있다. 단계적 비핵화와 단계적 제재완화 조치가 동시에 진행되는 것을 생각하고 있다.

반면 미국 측은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비가역적인 비핵화가 먼저 이루어 진 다음에 경제 제재 조치를 해제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중국은 북한이 비핵화와 관련 된 어떤 조치라도 취하면 제재를 완화한다는 북한과 비슷한 입장을 가지고 있어 김 위원장이 중국 측 시 주석으로부터 지지를 얻고자 한다는 평가가 나온다.

북한이 중국 측으로부터 얻은 지지가 북미간의 협상 테이블에서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향후 북미간의 협상에서 중국이 어떤 역할을 하게 될지 국제사회의 관심이 쏠려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