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에 관세폭탄을 언급하며 으름장을 놨다. 중국은 최근 50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25%의 보복관세를 매기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폭탄 발언은 이에 대한 보복인 것으로 해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성명에서 "중국이 다시 관세를 늘린다면 미국은 2000억달러(220조6000억원)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해 관세 부과로 대응할 것"이라며 "미 무역대표부(USTR)에 10%의 추가 관세를 부과할 중국산 제품들을 알아보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같은 조치가 최근 중국의 보복관세 결정에 대한 대응이라고 그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중국은 부당한 관행을 바꿔 나갈 의지를 전혀 갖고 있지 않다"며 "그런 관행을 바꾸는 대신 아무 잘못을 하지 않은 미국 기업, 노동자들, 농부들을 위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앞서 미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 성명을 통해 5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한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새 관세는 내달 6일부터 단계적으로 부과되기 시작한다.

중국도 ‘맞대응 전략’으로 50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한다는 예고했다. 중국의 관세 역시 내달 6일부터 적용된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 보복에 대한 추가적 관세 보복을 예고하고 나선 상황이다. 보복 대응이 또 다른 보복 대응을 낳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으로 하여금 불공정한 무역관행을 바꾸고 미국 제품에 시장을 개방하며 미국과 좀 더 균형 잡힌 무역관계를 받아들이도록 하기 위해 이 같은 조치가 시행돼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만약 중국이 무역관행을 바꾸기를 거부하고 (미국에) 관세 부과를 강행한다면 법적 절차를 완료한 이후에 이 같은 (추가) 관세 부과 조치를 시행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최근 중국의 행동은 영원히 미국을 불공정하게 이용하려는 결정을 명확하게 보여준다"며 "나는 시진핑 주석과 훌륭한 관계를 맺고 있고, 많은 문제에서 협력해 나갈 것이지만 미국은 무역에서 더는 중국에 이용당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성명이 실제 관세 부과가 실시되기 전 나왔다는 것은 의미가 있어 보인다. 미국이 중국 측과 무역전쟁에서 ‘협의’를 할 수 있다는 의도가 읽힌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