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실시된 제약사들의 지재권 침해 조사의 ‘연장선상’ 추측
일각선 거래처에 대한 갑질 및 가격담합 의혹과 관련설도 내놔

서울 강남구 삼성동 대웅제약 본사
서울 강남구 삼성동 대웅제약 본사

대웅제약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돼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0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18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동 대웅제약 본사에 직원을 파견해 현장조사를 진행했다.

업계에서는 공정위 현장조사 배경에 대해 지난해말 공정위가 대웅제약 등 4개의 제약사를 상대로 진행했던 지식재산권침해와 관련된 조사의 연장선상으로 보고 있다.

일각에서는 대웅제약이 거래처에 갑질을 저지른 의혹이나 가격 담합 의혹에 대한 조사가 아니냐는 추측도 내놓고 있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이번 조사는 일주일간 진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지난해말 공정위가 제약사들을 조사한 건에 대한 연장선상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업계 일각에서 제기되는 갑질 및 가격 담합 의혹에 대해서는 “이번 조사는 그러한 내용과는 무관하다”라고 부인했다. 

공정위 측은 추후 조사 계획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지만 앞으로도 제약업계 불공정 거래 행위에 대해서는 지속 조사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공정위 관계자는 “지난해 제약업계 거래행위에 대한 실태조사를 한 바 있다. 정확한 실태 파악을 위해 이후 서면을 비롯, 현장 조사 등을 실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여러 불공정 행위에 대해 조사를 진행 중으로, 공정거래법 위반 여부에 대해서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공정위가 사전 예고도 없이 현장조사를 진행하면서 대웅제약 일부 직원들이 급히 사무실로 복귀하는 등의 소동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말 공정위는 대웅제약 등 4개 제약사를 상대로 거래행위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특히 신약 특허권자가 복제약 제조사에게 대가를 지불하고 복제약 출시를 지연하는 담합행위와 관련해 대웅제약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이번 공정위의 대웅제약 현장조사가 부당한 특허권 행사와 관련된 조사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는 시각도 있어 업계에서는 긴장하지 않을 수 없다.

제약사가 복제약 출시를 지연시킴으로서 소비자에게 고가의 약값 부담을 주는 행위에 대해 당국은 이같은 부당한 특허권 행사를 ‘역지불합의’라고 판단해 실태 점검을 벌였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