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1일 오후 러시아 모스크바 정부청사(영빈관)에서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총리를 만나 악수하고 있다.
러시아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1일 오후 러시아 모스크바 정부청사(영빈관)에서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총리를 만나 악수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오후 러시아 정부청사에서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총리와 1시간 동안 면담을 가지며 “현재로서 철도·전력·가스 등 남북러 3각 협력의 주요 사업 구상 가운데 철도연결 사업의 추진 가능성이 가장 큰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러시아를 국빈방문 중인 문 대통령의 언급을 이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철도연결 사업과 관련해 우선 한·러 및 남북 간 공동연구를 각각 병행해 진행하면서 향후 자연스럽게 남북러 3자 간 공동연구와 실질 협력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남북러 3각 협력사업과 관련해 앞으로 대북제재가 해제돼 북한 참여가 가능해질 때 3국 협력을 본격 추진할 수 있게 공동연구·조사 등 사전 준비를 미리부터 해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 대변인에 따르면 메드베데프 총리는 앞으로 한반도 긴장완화를 위한 노력에 러시아도 적극 지지·협력하겠다고 답했다.

특히 “한반도 긴장완화는 북미 관계 진전에 크게 달려 있다”며 "북미가 만난 것 자체가 중요하고, 북미 두 정상이 서로 협력하기로 한 것이 중요한 출발점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의 개최로 3각 협력사업의 전망이 밝아지고 있다”고 남북러 협력사업에 대해 언급했다.

또 메드베데프 총리는 철도 외에도 전력망 연결 사업에 큰 관심을 표명했고, LNG 가스 분야의 협력 강화를 희망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