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수사로 댓글 조작 클릭 등 매크로 사용으로 여론조작 정황 검찰 송치
檢 "네이버가 매크로 활용한 여론조작 가능성 알면서도 방치한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

'댓글 여론조작' 의혹을 수사 중인 허익범 특별검사
'댓글 여론조작' 의혹을 수사 중인 허익범 특별검사팀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드루킹' 김동원(49·구속)씨의 여론조작 의혹을 추가로 포착해 네이버 등 포털 3사를 압수수색하며 증거 확보에 나섰다.

특검팀은 5일 오전부터 네이버·다음·네이트 등 포털 3사 본사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각 회사가 운영하는 뉴스 서비스 관련 서버를 압수수색했다.

이날 특검팀은 서버에서 드루킹 일당의 댓글조작 의혹에 동원된 것으로 의심되는 추가 아이디의 가입 정보와 댓글 작성 내역 등을 확보했다.

이번 압수수색은 그동안 파악되지 않았던 댓글조작 정황과 사용 아이디가 무더기로 나온 데 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팀은 직접 소환했던 사건 관련자들의 진술, 지난달 말 경찰이 송치한 수사기록 등에서 이 같은 추가 단서를 찾아낸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은 압수물을 분석해 드루킹이 이끈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의 댓글조작 의혹의 언제부터 어떤 규모로 진행됐는지 등을 규명한다는 방침이다.

특검팀은 네이버 등이 댓글 및 공감 수 조작에 매크로가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암묵적으로 방관한 것은 아닌지도 의심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네이버 등이 드루킹 일당의 매크로(동일작업 반복) 프로그램 구동을 방조했는지에 대한 자료 확보를 위해 압수수색을 벌인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는다.

이에 대해 특검 관계자는 “드루킹 김동원씨가 최후진술에서 밝혔듯 네이버가 매크로를 활용한 여론조작 가능성을 알면서도 방치한 것은 아닌지 확인하기 위한 압수수색”이라며 “수사과정에서 인지한 의혹까지도 명확히 규명하겠다는 것이 특검의 방침”이라고 말했다. 

앞서 사건을 수사한 서울경찰청은 해당 댓글에 대한 조작 클릭 수가 총 8600만건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이를 검찰에 넘겼다. 현재 드루킹은 500여개 기사의 댓글 1만6000여개에 대한 184만여건의 공감·비공감 클릭 조작 혐의로 이달 25일 1심 선고를 앞두고 있다.

여기에 경찰은 드루킹 일당이 2016년 11월부터 7만5000여개 기사의 댓글 110만여개에 여론조작을 한 정황이 담긴 수사기록을 지난달 26일 검찰에 송치했다. 이 숫자는 향후 특검 조사에 따라 더욱 늘어날 가능성이 커 보인다.

또 경찰은 드루킹이 만든 인터넷 카페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회원 중 ‘초뽀’라는 필명의 김모(43)씨의 자택에서 압수한 암호화된 이동식저장장치(USB)에서 댓글조작이 이뤄진 것으로 의심되는 대선 전후의 기사 주소(URL)를 9만여건을 확보한 바 있다. 

이 중에는 네이버 뿐만 아니라 다음·네이트 등 포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에 링크된 사실이 대거 발견됐다. 또, 다른 확보된 김씨의 USB에서는 2016년 10월부터 지난해 4월까지 대선 전 댓글조작이 의심되는 1만9000건의 기사가 발견돼, 지난 10일 추가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네이버 측에 자료 보존조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