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가 여행을 목적으로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들을 위해 영문으로 한국 관광지도 6000장을 제작‧배포한다.

12일 반크에 따르면 ‘한국 역사유적지 지도’는 고조선‧고구려‧백제‧신라 등 5000년 역사 속 유적지 26곳과 북한의 역사유적지 5곳을 소개하고 있어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이 한국 역사 속 유적지를 쉽게 찾아다닐 수 있도록 돕는다.

지도 속 역사유적지로는 남한 지역은 △창덕궁 △종묘 △남한산성 △화성 △조선 왕릉 △연천 전곡리 유적 △강화 참성단 △강릉 오죽헌 △양양 오산리 유적 △평창 오대산 사고 △백제역사유적지구 △천안 유관순 열사 유적 △청주 흥덕사지 △충주 고구려비 △강진 고려청자 요지 △고창·화순·강화의 고인돌 유적 △전주 경기전 △김해 수로왕릉 △해인사 장경판전 △경주역사유적지구 △석굴암과 불국사 △하회와 양동 △제주목 관아 등이 있고, 일본의 ‘독도와 역사교과서 왜곡’을 바로 알리기 위해 울릉도에 있는 ‘독도박물관’도 포함했다.

또 북한 지역 유적지로는 △칠보산 개심사 △묘향산 보현사 △평양성 △고구려 고분군 △개성역사유적지구 등이 담겼다.

아울러 반크는 이 지도를 오는 16~21일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는 재미한국학교협의회(NAKS) 주최 학술대회에 참가하는 800여 명의 한글학교 교사들에게 나눠줄 계획이며, 반크 활동에 참여하는 청소년‧대학생 등 ‘글로벌 한국 홍보대사’들에게 배포할 계획이다.

박기태 반크 단장은 “한 해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이 1500만 명을 넘는다”면서 “이들 대부분이 서울과 부산 등 대도시 위주로 방문해 쇼핑만 하고 돌아간다”며 “외국인들에게 5000년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문화유산을 알리기 위해 지도를 만들어 홍보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