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12일 오전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증권사 CEO 간담회에서 “최근 증권업계는 배당오류로 인한 대규모 허위주식 거래 등 증권업계뿐만 아니라 금융산업 전반에 대한 불신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며 “오늘날 우리 사회가 자본시장에 요구하는 첫 번째 과제는 내부통제 시스템 개선이다”라고 밝혔다.

윤 원장은 이날 “금감원은 이런 사태를 막아보고자 최근 전원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금융기관 내부통제 혁신 TF’를 가동했다”며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시각에서 내부통제 문제의 본질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도모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내부통제시스템의 근본적인 개선이 성공하기 위해선 금융회사‧임직원의 관심과 자발적인 노력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윤 원장은 미중 무역분쟁 심화 등의 영향으로 시장 변동성이 증가함에 따라 발생 가능한 리스크에 선제적 대응을 하기 위해 자본시장 3대 핵심 위험요인과 4대 리스크를 중심으로 밀착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3대 핵심 위험요인은 △우발채무 현실화 △채권 평가손실 위험 △파생결합증권 손실위험 등이고, 4대 리스크는 △신용리스크 △시장리스크 △파생결합증권리스크 △외국인 동향 등이다.

이어 윤 원장은 “우리 자본시장‧증권업계 등이 우리 경제의 혁신성장을 위해 발 벗고 나서야 한다”며 “투자은행은 충분한 자본력을 갖춘 만큼 성장 잠재력이 높은 혁신기업에 모험자금을 공급하는 본연의 금융중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