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16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언하는 모습이다
사진은 16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언하는 모습이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 오전 국회 ‘2018년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 및 저소득층 지원대책’ 당정협의 회의 모두발언에서 “근로장려세제(EITC) 지원대상과 지급액을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저소득층 대책으로 어르신‧영세자영업자‧임시 일용직 등 취약계층의 일자리와 사회안전망 확충에 중점을 두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그는 “어르신 일자리 확충에도 하반기부터 필요하다면 예비비를 조성해 지원하겠다”며 “기초연금 인상을 앞당기고, 최근 많은 어려움을 겪는 영세자영업자 수수료 등 비용부담 완화, 안전망 강화 대책을 만들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김 부총리는 “거시지표와 달리 체감경제와 민생은 매우 엄중한 상황”이라며 “특히 고용문제에 있어 많은 신경을 쓰고 있지만 어려운 상황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이 결정됐다”며 “우리가 가야 할 방향임은 틀림없지만, 최저임금 인상이 하반기 경제운용의 여러 영향 측면에서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