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서울 광화문서 진행…“회사 존폐에 수천명 생존권 달려 있어”
“아시아나 봐주고 진에어는 죽이려…국토부 ‘갑질’ 중단하라” 주장

진에어 직원들이 국토교통부의 ‘면허 취소 검토’에 항의하며 거리로 나설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오는 30일 청문회를 열고 이해 관계자 의견 청취 및 자문회의 등을 거쳐 진에어의 면허 취소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이를 필사적으로 막기 위해서다.

진에어 면허 취소 반대를 위한 직원모임은 24일 기자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25일 오후 7시 광화문광장에서 ‘진에어 직원 생존을 위협하는 국토부 갑질 규탄대회’를 연다고 알렸다.

직원모임 임시대표를 맡은 박상모 기장은 “회사의 존폐는 직원과 가족 등 수천 명의 생존권과 직결된 문제라는 생각에 면허 취소에 집회를 기획하고 동료들을 모으고 있다”며 “면허 취소의 문제점과 부당함을 알리려 한다”고 밝혔다.

진에어 직원들이 25일 오후 7시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진에어 직원의 생존을 위협하는 국토부 갑질 규탄대회’를 연다.(사진-연합뉴스)
진에어 직원들이 25일 오후 7시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진에어 직원의 생존을 위협하는 국토부 갑질 규탄대회’를 연다.(사진-연합뉴스)

직원모임은 국토부의 진에어 면허 취소 검토에 대해 “담당 공무원 몇 명의 책임 회피와 장관의 자리보전을 위해 진에어 직원과 가족 수천 명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다”며 “무책임한 갑질”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똑같이 오너의 친인척인 외국인 등기임원이 6년간 재직한 아시아나는 봐주고, 진에어는 죽이려 든다”며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그동안 국토부는 진에어가 지난 2010년부터 2016년까지 미국 국적자인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를 등기이사로 앉힌 것이 드러나면서 진에에어에 대한 항공운송사업자 면허 취소를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국토부는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2004년부터 2010년까지 6년간 미국 국적자가 등기이사로 재직한 사실이 드러났음에도 법률자문 결과 등을 들어 면허 취소를 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

국토부는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문제의 이사가 2010년 등기임원에서 제외되면서 면허 결격사유가 해소됐고, 2014년 결격사유가 없는 상태로 아시아나에 대한 변경면허가 발급됐기 때문에 면허 취소 절차를 진행할 실익이 없다고 발표했다.

이에 대해 직원모임은 “면허 취소로 진에어를 죽이려 한다면 형평성 논리에 맞게 모든 항공사에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국토부가 진에어 면허를 취소하되 그 시행을 2∼3년 유예할지 모른다는 관측에 대해서도 “유예는 아무 소용이 없다. 회사는 그사이 망하고 죄 없는 직원들은 결국 실업자가 될 것”이라며 “말도 안 되는 꼼수”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직원모임은 “이대로 당하고 있을 수만은 없어서 직원모임을 준비해왔다”며 “25일 집회를 시작으로 국토부에 정면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진에어는 지난 23일 입장자료를 내고 이달 30일 예정된 진에어 면허 취소 관련 청문회를 공개로 진행하라고 국토부에 요청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