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특별 세무조사 결과 500억대 세금 추징…조세포탈로 검찰 고발
노동부, 특별감독 결과 현장소장 등 사법처리 및 과태료 5억3천만원 부과

포스코건설 인천 송도 사옥
포스코건설 인천 송도 사옥

포스코건설이 최근 수백억대의 세금 추징 및 검찰 고발, 부산 엘시티 추락사고 등 잇따른 노동자 사망사고로 인한 당국의 징계 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 같은 포스코건설의 상황이 최근 취임한 최정우 포스코 회장과 그룹에게 적잖은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세청은 이달 초 포스코건설과 포스코엔지니어링에 대한 특별 세무조사를 끝내고, 법인세와 소득세 등 약 500억원의 세금을 추징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국세청은 포스코건설을 조세포탈 혐의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 조치했다.

앞서 국세청은 지난 2월 6일 오전 인천 송도에 위치한 포스코건설 사옥으로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 조사관을 보내 세무조사에 들어갔다.

당시 조사는 5월 26일까지 일정으로 진행할 예정이었는데, 스위스에 소재한 포스코건설 계좌 정보와 해외 거래 내역 등을 확보하는데 시간이 지체돼 당초보다 1개월 더 연장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아직까지 국세청이나 검찰로부터 관련 내용을 통보받지 못했다. 이에 대해 특별히 언급할 말이 없다”고 밝혔다.

또한 포스코건설은 지난 3월 노동자 4명이 사망한 사고가 발생한 부산 해운대 엘시티 건설현장 추락사고를 비롯한 잇따른 노동자 사망사고로 공사장 안전관리 책임자들이 무더기 사법처리를 받게 됐다.

지난달 31일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포스코건설 특별감독 결과에 따르면 노동부는 특별감독 대상 건설현장 가운데 16곳에서 부실한 추락예방 조치 등 149건의 법규 위반 사례를 적발, 각 현장의 안전관리 책임자인 현장소장 16명을 형사입건하기로 했다.

또한 특별감독 대상 건설현장 24곳에서 안전보건교육을 제대로 하지 않는 등 법규 위반 165건을 적발해 2억3681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기로 했다. 포스코건설 본사에 대해서도 안전·보건관리자 선임 위반 등 55건의 법규 위반으로 2억9658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됐다.

이와 함께 노동부는 건설현장 1곳에 대해서는 안전시설 불량 등을 적발해 작업중지 조치를 했고, 건설현장 24곳의 법규 위반 197건에 대해서는 시정 조치를 했다.

앞서 고용부는 올해 들어 포스코건설 공사장에서 5건의 사고로 노동자 8명이 숨지자 지난달 18일부터 이달 20일까지 포스코건설 본사와 건설현장 24곳에 대해 특별감독을 실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 결과를 반영해 앞으로 건설현장에서 노동자 사망사고 등 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관리에 철저히 신경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