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 매둔동굴 구석기시대 문화층 3층에서 나온 그물추 (사진=연세대 박물관)
정선 매둔동굴 구석기시대 문화층 3층에서 나온 그물추 (사진=연세대 박물관)

강원도 정선 매둔동굴에서 약 2만9000년 전 무렵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그물추가 발견됐다.

7일 연세대학교 박물관에 따르면 지난 6월부터 강원도 정선군 남면 낙동리 소재 석회암 동굴인 매둔동굴에서 진행한 발굴조사를 통해 4개층으로 나뉜 구석기시대 문화층에서 그물추 14점을 찾았다.

문화층은 특정 시대 문화 양상을 보여주는 지층으로, 이번에 찾은 그물추는 구석기시대(약 4만 년 전~1만 년 전) 문화층에서 발견됐다.

그물추는 가장 위에 있는 1층에서 3점, 2층에서 1점, 3층에서 10점이 나왔다.

특히 3층에서는 새 주둥이처럼 끝이 뾰족한 부릿날 석기와 격지(몸돌에서 떼어낸 돌조각)가 함께 출토되기도 했다.

그물추는 대부분 석회암으로 된 작은 자갈을 이용해 만들었으며, 판판한 받침돌인 모룻돌에 자갈을 올린 뒤 망치로 때려내는 모루망치떼기 방법으로 제작됐다.

박물관 관계자는 “3층 하부에서 수습한 숯 조각을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방사성탄소연대 측정한 결과 2만8550~2만9460년 전으로 나타났다”며 “이 수치가 사실이라면 매둔동굴에서 나온 그물추는 인류 물고기잡이 역사에서 시기적으로 가장 이른 유물이 된다”고 밝혔다.

정선 매둔동굴 구석기시대 문화층 (사진=연세대 박물관)
정선 매둔동굴 구석기시대 문화층 (사진=연세대 박물관)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