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구 회장의 LG상사 지분 거래방식 위장 관여여부 조사
국세청, 지난 4월 구 회장 등 관련자 양벌규정 따라 檢고발

구본능 희성그룹 회장(사진-연합뉴스)
구본능 희성그룹 회장(사진-연합뉴스)

구본능 희성그룹 회장이 LG그룹 총수 일가 탈세 혐의와 관련해 검찰로부터 소환조사를 받았다.

구 회장은 고(故) 구본무 LG 회장의 동생으로, 검찰은 구 회장이 양도소득세를 피하고자 LG상사 지분 거래방식을 위장하는 데 관여했는지 등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8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조세범죄조사부(최호영 부장검사)는 지난 6일 구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구 회장이 LG상사 지분을 LG그룹에 매도하면서 수억원대 양도소득세를 내지 않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 회장은 직접적인 행위자는 아니지만 주식을 처분한 행위자와 함께 고발할 수 있도록 한 양벌규정에 따라 국세청 고발 명단에 포함됐다. 

국세청이 고발한 LG 일가 구성원은 1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LG상사 지분을 보유한 총수 일가 구성원들이 그룹 지주사인 ㈜LG에 지분을 매각하면서 특수관계인 간 주식거래가 아닌 것처럼 꾸며 100억원대 양도세를 제대로 내지 않았다는 국세청 고발 내용을 확인하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앞서 국세청은 지난 4월 계열사 주식을 양도하는 과정에서 100억원대 양도소득세를 탈루한 혐의로 구 회장 등을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지난 5월 LG그룹 본사 등을 압수수색하며 수사를 본격화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