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기밀 유출로 피해 발생”…2540억 원 손배소

세계 최대 암호화폐 투자가 마이클 테르핀이 지난 15일 미국 통신사 AT&T를 상대로 2억2400만 달러(2541억 원)의 소송을 제기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 지방법원에 접수된 69쪽의 소장을 통해 테르핀은 지난 1월 7일 ‘심(SIM‧가입자 식별 모듈) 스와핑’으로 불리는 휴대전화 계정의 ‘디지털 신원 도용’을 통해 암호 화폐 토큰 300만 개 이상을 도난당했다고 주장했다.

심 스와핑은 가입자의 전화번호를 다른 사람이 관리하는 심 카드로 전송하도록 이동통신 사업자를 속여 암호를 재설정해 가입자의 온라인 계정에 접근하는 수법으로, 휴대전화에 들어있던 암호 화폐 지갑이 해킹당한 만큼 AT&T가 그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테르핀은 당시 도난당한 토큰의 금액은 2380만 달러지만, 징벌적 손해비용으로 2억 달러를 요구해 총 2억2400만 달러의 소송을 제기했다.

테르핀 변호인이 AT&T에 적용한 혐의는 △사기 △중과실 △사생활 침해 △기밀 고객 기록의 무단 공개 △동의 법령 위반 △직원 관리 감독 소홀 등 16건이다.

아울러 테르핀은 자신의 암호 화폐가 도난당한 뒤 휴대전화 계정이 국제범죄조직에 넘어갔다면서 사건 발생 후 미 사법당국이 AT&T와 접촉도 했다고 주장했다.

테르핀은 지난 2013년 최초의 디지털 통화 펀드 ‘비트앤젤스’를 창설했으며, 현재 세계 최대 디지털 화폐 헤지펀드 ‘알파빗 펀드’의 수석 고문을 맡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