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사무실·거주지·휴대전화 등 압수수색 실시

계엄문건 작성 소강원 소장
계엄문건 작성 소강원 소장

국방부 특별수사단이 계엄령 문건 작성과 관련해 이미 입건된 소강원 전 기무사 참모장(육군 소장)을 세월호 민간인 사찰 혐의로 추가 입건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특수단 관계자에 따르면 소 소장을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 부하들에게 ‘민간인 사찰’을 지시한 혐의로 추가 입건했으며, 소 소장의 1군사령부 사무실·거주지·휴대전화 등에 대한 압수수색도 지난 29일 실시했다.

소 소장은 2014년 4월 세월호 참사 직후 구성된 기무사의 세월호 태스크포스(TF)에 참여하면서 기무사 요원들에게 세월호 유족 등에 대한 사찰을 지시한 혐의를 받는다.

당시 대령이었던 소 소장은 광주·전남지역을 관할하는 기무부대장이었고, 2017년 2월 구성된 기무사 계엄령 문건 작성 TF의 책임자이기도 했다.

이에 민군 합동수사단이 기무사 계엄령 문건 작성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이며, 군 검찰로 구성된 특수단이 기무사 세월호 민간인 사찰 의혹을 전담하고 있다.

앞서 소 소장은 지난달 말 ‘직권남용 및 권리행사 방해’ 혐의로 입건된 바 있다.

한편, 특수단은 기무사에서 근무하다가 세월호 민간인 사찰 관련자로 최근 원대복귀 조처된 영관급 장교 2명의 소속부대 사무실·거주지 등을 지난 29일 압수 수색했다.

앞서 두 영관장교는 지난달 말 세월호 민간인 사찰 혐의로 입건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